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11시에 방송된 KBS 2TV '우리동네 예체능'이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불과 7.0%(전국기준, 이하 동일)의 시청률로 화요일 밤 정상에 오른 것. 상대작 SBS '심장이 뛴다'는 3.3%에 머물렀다.
화요일뿐만 아니다. 월~금 주중 심야에 전파를 타는 예능프로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나마 금요일 밤 10시에 방송되는 SBS '정글의 법칙' 만이 10%대의 시청률을 기록 중이다.
20%대 심야 예능은 옛말이다. 요즘 심야 예능은 7%만 넘겨도 동시간대 1위다. 그만큼 시청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중 오후 11시는 이른바 '황금 시간대'였다. 각 사를 대표하는 간판 예능이 이 시간대에 포진해 있었다. KBS 2TV '해피투게더3', MBC '라디오스타', SBS '짝' 등 장수 프로들이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시청률은 반 토막 났다.
지상파 심야 예능이 이토록 부진을 겪고 있는 이유는 뭘까.
가장 큰 이유로 다시보기 서비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의 콘텐츠 서비스의 발전과 비지상파 예능의 약진을 꼽을 수 있다.
tvN, Mnet 등 CJ E&M의 채널들은 'SNL 코리아', '푸른거탑', 'WIN', '댄싱9'과 같은 지상파에서 생각하지 못한 콘셉트의 심야 예능프로를 내놨고, 종합편성채널 JTBC 역시 '썰전', '마녀사냥', '적과의 동침', '유자식 상팔자' 등으로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다.
한 방송 관계자는 "최근 몇년 사이에 지상파 심야 시청률이 전체적으로 하락했다"며 "케이블에서도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고, 다시보기 서비스도 상용화 됐기 때문에 시청률의 의미 역시 크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