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27일 내놓은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10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 102보다 4포인트 오른 106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2년 5월(106)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CSI는 올해 6~8월 연이어 105를 기록한 뒤 9월 102로 급락했다.
CSI는 100이 기준이다. 이를 넘으면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는 가구가 많다는 의미이고 100 아래면 그 반대다.
박상우 한은 통계조사팀 차장은 "전월에는 추석이 끼어 일시적으로 하락했지만 이달은 상승추세를 회복한 것으로 보인다"며 "3분기 국내총생산 증가율(GDP)도 전기대비 기준 1.1%로 꾸준히 높게 나타난 만큼 경기가 저점을 지난 게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세부지표도 모두 호조를 보였다. 가계의 생활형편전망CSI는 전월 95에서 이달 99로 뛰었고 수입전망CSI도 97에서 101로 올랐다.
소비지출전망CSI도 105에서 109로 치솟았다. 특히 의류(98→102), 의료·보건(107→112), 교육(101→104) 등 필수재의 개선세가 두드러졌다. 반면에 주거비(116→107)은 큰 폭 내렸다.
가계의 현재경기판단CSI 역시 77에서 84로 올랐다. 그러나 향후경기전망CSI는 97에서 95로 다소 떨어졌다. 취업기회전망CSI은 95에서 93으로 낮아졌고 가계부채전망CSI(99→101), 주택가격전망CSI(109→113)도 다소 악화했다.
앞으로 1년간의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0%로 전월(2.9%)보다 0.1%포인트 상승했다. 물가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는 공공요금(62.7%), 공업제품(38.2%), 집세(33.4%)가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