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발전연구원은 29일 BDI 포커스 '친환경 그린카 시대의 도래와 대응 과제'라는 보고서를 내고 친환경 그린카 인프라 확대 방안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전기차가 상용화됐고 꿈의 에너지로 불리는 수소를 연료로 하는 수소차도 시험인증을 받고 있는 등 친환경 그린카 시장이 열리고 관련 융합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를 작성한 최윤찬 연구위원은 "르노삼성이 전기차를 부산공장에서 생산하면서 부산도 전기차 등 그린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부산은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친환경 그린카 도입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의 대응 과제로는 ▲공공기관 의무구매 확대 ▲그린카 테스트베드 조성 ▲관련 산업 육성과 기업 유치▲전기충전소 보급 확대 ▲차량용·선박용 수소스테이션 보급 등을 제시했다.
그는 "부산은 '투자 최소화, 효과 극대화'의 전략을 중심으로 테스트베드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며 "테스트베드는 부산테크노파크 산하 기계부품·자동차·스마트 센터 등에 그린카 관련 기술개발장비를 국비로 구축해 기업 지원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친환경 그린카 조기 보급을 검토해야 하며 이를 위해 부산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전기차 구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이와함께 그린카 가운데 수소분야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초광역 사업도 제시됐다.
최 연구위원은 "장기적으로 부산~후쿠오카~키타규슈~울산을 잇는 '수소하이웨이 구축 초광역 사업'(가칭)을 구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후쿠오카~키타규슈는 현재 수소차량을 이용한 수소고속도로를 운영하고 있어 부산~울산 개통이 수소하이웨이 초광역 사업의 관건인 것으로 분석됐다.
최 연구위원은 "그린카 개발이 기업의 몫이라면 충전 인프라 설치는 지방자치단체의 과제"라며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 시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충전기 연계 사업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