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갈등 8년째' 한전, 갈등조정 전문가 없어

국회 산자위 김상훈 의원, 한전 자료 분석

한국전력 직원 중 갈등·조정 전문가는 한 명도 없고 갈등관리 교육을 받은 직원도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밀양 765kV 송전탑 갈등을 8년째 해결하지 못하는 원인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상훈 의원이 한국전력으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0년부터 시작한 갈등관리 기본반(3일) 과정을 이수한 인원은 354명, 갈등관리 전문반(1주일) 과정을 교육받은 직원은 42명으로 전체 직원 1만9256명 중 2%에 불과한 수준이다.

올해 신설된 민원갈등해소 전문반(1주일) 과정에 참여한 직원도 150명에 불과했다. 교육 과정도 체계적이지 못해 교육 이수를 받은 사람이 다시 이수를 받기도 했다.


김 의원은 "밀양 사태가 8년이나 지속될 것이라고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긴 했지만, 한전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대응을 해야 했지만 허울뿐인 교육에 그치고 효과적인 대책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지난 8년 간 밀양 사태를 겪는 동안 갈등 조정 전문가나 연구자들이 한전 직원 중에 1명도 없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한전의 '갈등분야 위기관리 실무매뉴얼'에 따르면 밀양 사태는 심각 단계(즉각 대응 태세 돌입)이지만, 그 상위 단계의 위기관리 매뉴얼이 없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와 함께, 송·변전 민원 사항은 2011년 223건에서 올해 9월 말 현재 424건으로 1.9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송·변전 신문고 접수는 122건에서 336건으로 급증해 송·변전 업무에 집중하고 내실화를 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의원은 "제2, 제3의 밀양 사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한전에 갈등·조정 전문가, 연구가들의 팀을 구성하고 직원들도 갈등관리 교육과 민원해결갈등 교육 등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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