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4일자 뉴욕타임스 A섹션 10면에 실린 이번 박스광고는 'KIMCHI?'라는 큰 제목에 '올해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가 확실시 되고 있는 김치는 세계인들의 건강식단에 큰 기여를 하고있다'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서 교수는 "NYT 음식 전문기자인 멜리사 클라크가 '김치피클' 동영상을 올려 화제가 되고, 스타 요리사 장 조지가 맨해튼에서 운영하는 '머서키친'에서는 '김치 핫도그'가 등장하는 등 김치의 인기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특히 "요즘 미국 내 일본식 덮밥 전문 체인점에서 김치를 기무치로 판매하고 중국마켓에서 포기김치를 파는 등 김치의 원산지는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을 전 세계인들에게 올바로 알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광고의 특징은 드라마 '로스트(Lost)'로 미국 내 큰 인기를 얻었던 배우 김윤진 씨가 광고모델을 재능기부했다.
그녀는 현재 40여개국에 판매된 드라마 '미스트리스' 시즌1에 이어 시즌2에도 주연을 맡아 월드스타로 떠오르고 있다.
김윤진 씨는 "해외에서 촬영을 하다가 외국인 스텝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다 보면 '한류의 힘'을 요즘 많이 느낀다. 이런 한류의 대표 선두주자인 한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광고촬영에 임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비는 치킨마루에서 전액 후원했다.
치킨마루는 올해 초 뉴욕타임스의 이영애 비빔밥 전면광고와 미셸 오바마의 김치 트위터 광고를 지원한데 이어 세번째 광고 비용을 후원했다.
한편 서 교수는 한류스타 이영애,김윤진,송일국,무한도전 등과 함께 제작한 뉴욕타임스,월스트리트저널 등의 한식 광고들을 모아 '한식 아트북'을 제작하여 조만간 전 세계 주요 도서관 및 미술관에 기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