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래의 탄소계열 소재 대신에 실리콘 소재를 사용한 이 전지로는 지금보다 3배의 축전이 가능해 1회 충전으로 가솔린차에 필적하는 약 600㎞의 주행이 가능하다.
또 제작 공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전해액 신재료도 개발, 전지 생산 비용을 60% 넘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친(親)환경차를 둘러싸고는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늘어나는 반면 EV는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200㎞ 정도로 짧은 데다 차량 1대당 전지 생산비도 약 200만엔(2천600만 원)이나 돼 보급이 부진한 상황이다.
세키스이화학이 2015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한 신재료가 전지 제조업체에 채용되면 EV 보급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EV는 20㎾ 용량의 전지를 탑재하고 있다.
세키스이는 1㎾당 생산비를 10만 엔에서 3만엔 정도로 끌어내린다는 목표로, 이렇게 되면 EV 가격이 휘발유 차량과 비슷해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