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정부는 내년 1분기부터 자동차 수입을 27.5% 줄일 계획이다.
이 조치가 이행되면 브라질 자동차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아르헨티나의 연간 자동차 수입 물량 가운데 67%가 브라질산이다.
올해 1∼11월 브라질의 자동차 수출액은 5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아르헨티나에 대한 수출액은 87.4%(44억 달러)를 차지했다.
브라질 정부는 아르헨티나로부터 수입규제 강화와 관련해 공식 통보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브라질 언론은 내년 1월 중 양국 정부가 자동차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르헨티나의 외화보유액은 올해 초 433억 달러였으나 10월 말 현재 325억9천만 달러로 줄었다.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대통령 정부가 출범한 2007년 이래 가장 적다.
외화보유액은 2011년 1월 사상 최대치인 524억9천만 달러까지 늘었으나 페르난데스 정부가 외화보유액을 외채 상환에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갈수록 줄어들었다. 아르헨티나는 2015년 말까지 210억 달러의 외채를 갚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외화보유액이 올해 말 350억 달러, 내년 말 299억 달러에 이어 2015년에는 192억 달러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지난달 부분 개각을 단행하면서 수입규제 등을 통한 국내 산업 보호 정책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또 경제 개입에 대한 비난을 일축하고 에너지 주권을 지키는 범위에서 자원개발을 위해 외국 기업과 제휴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