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논란 재점화' 롯데百 창원점 지하연결통로 허가

인근 재래상인들 강력 반발…"특별한 혜택주는 것"

롯데백화점 창원점 본관(우측)과 신관(좌측).
창원시가 롯데백화점 창원점 지하연결통로 설치를 허가한 것을 두고 특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창원시 성산구는 지난 24일 롯데백화점 창원점 본관과 신관을 연결하는 지하통로 설치와 관련한 건축과 도로점용을 허가했다.

성산구는 허가 배경에 대해 시민 불편과 교통정체로 인한 많은 민원이 제기돼 왔다는 점을 내세웠다.

또 지하연결통로 설치에 대해 경남도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위와 창원시 건축위원회 등을 거친 내용을 가지고 그대로 허가신청이 들어왔기 때문에 허가했다고 부연 설명하기도 했다.

성산구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유사 사례가 13군데가 있었고 모두 허가를 내줬다"며 "특히 지하연결통로로 특혜를 입는 것은 시민이지, 특정기업이 특혜를 입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지하연결통로 규모는 폭 8.9m에 길이 10.86m로, 지하 1층은 보행자 전용통로, 지하 2, 3층은 왕복차로와 보행통로로 구성된다.


롯데백화점 창원점은 지하연결통로 개설에 따라 지하 1층에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홍보관을 설치하고 신관 옥외주차장에는 파고라, 쉼터 등 시민편의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지하연결통로 설치와 시민편의시설에 40억 원이 투입된다.

롯데백화점 창원점은 지난해 신관 개관에 맞춰 지하연결통로 설치를 위해 건축과 도로점용 허가 신청을 냈지만 성산구에서 도로점용을 불허하면서 허가신청을 철회하고 지하통로없이 신관을 개관했다.

롯데백화점 창원점은 지하연결통로를 재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고객들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는 점을 내세웠다.

롯데백화점 창원점 관계자는 "당초 교통영향평가를 받을때는 지하연결통로가 되는 것으로 받았는데 지하통로없이 1년 간 운영해 보니 진입로 정체가 심하고 주말에는 많은 민원이 제기될뿐만 아니라 본관과 신관을 오갈때 안전사고 위험성도 제기돼 재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 신관과 본관을 연결하는 지하통로가 설치되면 인근에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 본관이 지하통로로 연결된 점을 감안하면 3개 건물이 모두 연결되게 된다.

그러나 창원시의 지하연결통로 설치 허가로, 특혜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특히 인근 재래시장 상인들은 강력 반발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류재철 창원상남시장 상인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지하연결통로는 롯데백화점이 매출을 올리기 위한 것이지 시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데도 허가를 내 준 것은 많은 혜택을 준 것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며 "비대위뿐만 아니라 상인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문제와 관련해 창원지역 재래시장 상인들은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지하연결통로에 대해 문제 제기해 온 김석규 창원시의원은 창원시 행정의 잘못을 꼬집었다.

김 의원은 "창원시가 교통체증이 심각해 허가했다고 하는데 지난해 건축허가를 내준 점을 감안하면 스스로 건축허가를 내 준 것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는 꼴이다"며 "교통체증이 예상됐는데도 허가를 내준 것으로 행정에 잘못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도로점용 허가와 관련해서는 절차를 밟았다고 하더라도 사유지가 아니기때문에 공공성과 공익성을 고려해 재량권을 가진 자치단체장이 허가를 안해 주더라도 상관이 없다"면서 "아무런 여건 변화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허가를 내 준 것은 상인들이나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듯 혜택을 안겨줬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교통체증 유발자는 롯데백화점이고 롯데측에서 유발하는데도 불구하고 또 혜택을 주는 것은 누가보더라도 특별한 혜택을 주는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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