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30일 공개한 '2013 소비자 행태조사'(MCR) 결과에 따르면, 김연아는 올 상·하반기 종합, 7.0%의 지지율로 '선호하는 광고모델' 1위에 올랐다.
2009년부터 2011년 상반기까지 줄곧 1위를 지켜온 김연아는 지난해 싸이에게 잠시 1위를 내주었다가 이번에 다시 정상에 올랐다.
2위는 2010년부터 꾸준히 3위권 안에 든 이승기(6.3%)가 차지했다.
그룹 미쓰에이의 멤버 수지(5.5%)가 김태희와 공동 3위에 올랐고, 현빈(4.6%), 이병헌(3.3%), 전지현(3.1%), 손연재(2.8%)가 뒤를 이었다.
특히 수지는 올 하반기 기준으로만 봤을 때 6.8%의 지지율을 얻어 이승기(5.9%), 김연아(5.3%)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올 하반기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로는 국악인 송소희가 등장해 화제를 모은 'KT올레' 광고(13.6%)가 상반기(9.6%)에 이어 1위를 지켰다.
'단언컨대'라는 말을 유행시킨 이병헌의 베가 스마트폰 광고(3.6%)가 2위에 올랐고 3∼6위는 동서식품 커피(3%), 삼성전자 스마트폰(2.9%), 현대자동차·SK텔레콤 스마트폰(2.6%)이 뒤를 이었다.
1주일에 1회 이상 이용한 소비자의 비율을 따지는 '매체별 접촉률' 조사에서는 지상파 TV가 99%를 기록해 인터넷(80%), 케이블TV(79%), 모바일인터넷(78%), 신문(29%) 등 다른 매체를 여전히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MCR은 코바코가 1999년 이후 매년 진행하는 조사다.
소비자의 매체 이용과 제품구매 행태에 대한 전국 단위 조사로, 조사 대상은 전국 13∼64세 소비자 6천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