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카드사는 고객이 재가입할 때를 대비해 포인트를 남겨두거나 돌려줄 방법을 검토하느라 환급이 늦어졌다고 설명했지만 감독당국은 환급 안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감독원이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김재경 의원(새누리당)에게 제출한 국정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0일 사이 카드 3사 탈회고객은 100만명을 웃돈다.
탈회 회원의 카드 포인트는 농협카드가 30억8천700만원, 롯데카드가 8억9천700만원, 국민카드가 8억9천600만원 등 48억8천만원가량이다.
이에 비해 카드사들이 고객에게 돌려준 포인트는 8억3천800만원, 계열 회사 등 다른 포인트로 바꿔준 포인트는 5억1천300만원 뿐이다.
상품권으로 바꿔준 포인트 등을 모두 합쳐도 고객 주머니로 다시 돌아간 포인트는 약 14억5천700만원이다.
나머지 34억2천500만원어치 포인트는 카드사가 갖고 있다. 이 포인트는 고객이 일정 기간 안에 다시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문제는 일부 카드사들의 경우 환급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고객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실제로 롯데카드는 탈회고객 포인트 8억9천700만원 가운데 지난달까지 3억7천700만원을 환급해주고 5억원은 다른 포인트로 바꿔줬다. 200만원은 롯데백화점과 마트 상품권으로 돌려줬다.
카드사가 가진 포인트는 2천만원으로 탈회고객 전체 포인트의 2.2% 수준이다.
롯데카드 측은 "회사가 보유한 포인트는 해지 신청자 가운데 환급 안내를 받지 않은 고객의 포인트"라며 "이 포인트도 고객에게 손해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환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비해 농협카드는 탈회고객 포인트 30억8천700만원 가운데 아직 27억4천400만원(89.2%)을 카드사가 갖고 있다.
국민카드도 탈회고객 포인트 8억9천600만원 가운데 2억4천500만원만 돌려주고 6억5천100만원(72.7%)은 남겨뒀다.
이들 카드사는 고객이 재가입하는 상황을 고려해 포인트를 남겨뒀거나 포인트를 어떻게 돌려줄지 검토하는데 시간이 걸려 환급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카드사가 고객에게 정보유출 사실을 통보하거나 고객이 탈회 신청을 할 때 포인트 환급 안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여신금융협회는 이들 카드 3사가 탈회고객의 포인트를 현금으로 돌려주거나 다른 포인트로 바꿔주는 등 고객이 손해를 보지 않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재경 의원은 "피해보상은 둘째치더라도 고객 자산인 포인트는 즉시 환급해야 한다"며 "탈회의 귀책사유가 카드사에 있을 때는 카드사가 포인트를 바로 환급할 수 있게 관련 약관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