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테러 이후 12년 지났지만..항공보안 경각심 옛말

WSJ "아시아 여권 암시장 발달…범죄자들 태국 자주 이용"

9.11 테러 이후 전세계적으로 항공 보안이 강화됐지만 이번에 실종된 말레이시아 항공기의 사례를 통해 그러한 항공 보안의 결함이 드러났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1일(현지시간) 지적했다.

2001년 발생한 9.11 테러 이후 12년 이상 시행돼온 항공 여행객의 신원 조사에 허점이 많다는 것이다.


앞서 인터폴은 도난·분실 여권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 출입국자 여권 대조가 극히 일부 국가에서만 이뤄진다고 밝혔다.

몇 안 되는 국가만이 인터폴 DB와 여객 여권을 체계적으로 대조하는 작업을 하며, 최근 실종된 말레이시아 여객기의 도난 여권 탑승객도 점검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이번 도난 여권 두 개는 2012년, 2013년에 각기 태국에서 신고되어 인터폴 DB에 올랐으나 최근 실종 사고가 날 때까지 어느 나라에서도, 또 단 한 차례도 DB와 견주어 점검되지 않았다고 인터폴은 지적했다.

지난 2002년 만든 인터폴 도난·분실 DB에는 4천만 개 이상의 여권이 올라와 있지만, 작년 한 해에만도 10억 차례 이상 대조 과정을 거치지 않은 탑승 절차가 이뤄졌다.

다만, 매년 미국, 영국, 아랍에미리트(UAE) 등지를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8억 회가 넘는 비교 점검을 통해 연평균 6만 건의 도난, 분실 여권이 적발된다고 인터폴은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은 인터폴이 항공사와 제3기관을 제외하고 정부 당국에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도난 여권 적발을 어렵게 한다는 지적을 소개하며 호주, 뉴질랜드, 미국 정부들은 어떤 승객의 탑승을 막을 때 항공사에 해당 사실을 사전 고지하지만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다른 국가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와 함께 미국과 유럽 국가에서는 관광 서류 검토와 지문·홍채 검사를 거치는 경우가 많아 도난 여권을 사용하기 어렵지만, 아시아 국가에서는 여권 암시장이 발달하고 엉성한 점검이 이뤄지기 때문에 도난 여권을 사용하기가 훨씬 쉽다고 진단했다.

아시아 국가 가운데서도 관광객이 많이 찾는 나라 중 하나인 태국의 여권 암시장이 잘 형성돼 있어 수십 년간 범죄자와 망명 신청자들이 자주 이용했다고 WSJ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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