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신문은 2차 대전 때 제주도에서 많은 여성을 강제로 끌고 갔다고 증언한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사망)의 증언이 허위라고 판단해 관련 기사를 취소한 것을 계기로 고노(河野)담화의 근간이 무너졌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으나 그의 주장이 고노담화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또 고노담화 작성에 관여한 당시 일본 정부 관계자가 요시다의 진술에 대해 "앞뒤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담화에 채용하지 않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중시하는 것은 요시다의 진술이 아니라 피해자의 증언이라고 전했다.
특히 최근 자사 보도 이후에 한국 기자들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연락해 요시다 증언이 무엇이냐고 묻는 등 그 내용이 한국에서는 그리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사히신문은 실제로 고노담화를 보면 요시다가 주장한 것과 같은 '강제연행'이 아니라 여성의 자유의사를 박탈하는 '강제성'을 문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일본 주간지 '주간문춘(週刊文春)'이 다음 달 4일 호 광고를 의뢰했으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자사의 명예와 신용을 현저히 훼손하는 표현이 담겨 있어 게재를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보수성향의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아사히신문의 보도가 일본군이 조직적으로 위안부를 강제연행했다는 왜곡된 역사를 확산하는 계기가 됐다는 취지로 28일 특집 기사 게재를 시작했다.
산케이(産經)신문도 사설에서 고노담화를 대체할 새로운 담화 발표와 고노담화 발표의 주역인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중의원 의장의 국회 소환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