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CGV에 따르면 '영화 관람시 주로 동행하는 사람이 누구냐는 물음'에 10명 중 4명은 '혼자'라고 답했다. 이어 '이성 친구' '동성 친구'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부모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CGV가 올해 영화를 2회 이상 본 관객들을 대상으로 11일부터 15일까지 이메일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로, 응답자 수는 모두 764명이다.
응답자는 영화를 선택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소로 '스토리'(56.2%)를 꼽았다. 이밖에도 '주연·조연 배우' '평점' '장르' '감독' '주변 사람들 추천' '예매율' 등이 영화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선택 요소는 연령대별로 다소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영화에 어떤 배우가 출연했느냐가 가장 큰 이유인 데 반해, 50대는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20, 30대는 배우, 평점, 장르, 감독 등 정보를 골고루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밖으로 인터넷 블로그·SNS 글은 모든 연령대에서 최우선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선호하는 영화 장르는 남녀가 서로 다른 답변을 내놨다.
남성들은 응답자 중 25.1%가 '액션(누아르)'을 가장 선호했으며, 이어 '스릴러' '드라마' '모험' '로맨스' '미스터리·범죄' '코미디' '애니메이션' '전쟁' 순으로 답했다.
반면 여성들은 응답자 중 25.9%가 드라마 장르를 꼽은 데 이어 로맨스, 액션(누아르), 스릴러, 미스터리·범죄, 모험, 코미디, 전쟁, 공포 순으로 선호도를 보였다.
'영화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어디서 얻느냐'는 질문에는 37.4%가 '평소 주로 이용하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영화관 홈페이지를 주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어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대형 포탈 사이트' '영화 관련 TV 프로그램' '블로그 혹은 인터넷 카페' 'TV·신문·영화관 등의 영화 광고' '주변 사람들 의견' 등을 참고한다고 전했다.
CGV 측은 이번 설문조사에 대해 "영화 관람이 일상적인 문화 활동으로 자리잡으면서 개인의 취향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