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은 더욱 교묘해져 발신번호 조작을 통해 금융회사 대표번호와 유사한 번호(1688-8437, 1578-9697 등)를 사용한다.
또 "00은행에 근무하는 000"라며 이름까지 밝히는 등 금융기관으로 오인하게 해 금융소비자들의 피해가 더욱 크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캠코가 운영하는 '1397서민금융다모아콜센터'에 문의 된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은 월평균 1천700여 건에 이른다.
캠코는 ▲잘 모르는 사람에게 공탁금, 보증보험료 등 명목으로 금전을 송금하지 말 것 ▲대출신청서류 명목으로 통장·체크카드와 개인정보가 기재된 재직증명서 등을 보내지 말 것 ▲이들이 알려준 인터넷 사이트에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금융회사가 휴대폰으로 전송한 인증번호를 알려주지 말 것을 당부했다.
스마트폰에 '경찰청 사이버캅' 등 스팸차단 앱을 설치하거나 이동통신회사들이 제공하는 스팸차단 서비스를 이용하면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캠코 김용완 이사는 "국민행복기금 등을 사칭한 금융사기 수법이 계속 진화하면서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