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역에 있는 다양한 자동차 관련 인프라를 활용해 수소연료전지차 산업기반을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충남도가 뛰어든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와 산업기반 육성 사업은 내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5년간 2,324억 원(국비 1,550억 원, 지방비 466억 원, 민자 308억 원)이 투입되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사업이다.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세계적으로도 수소연료전지차 주도권 경쟁에 불이 붙은 상태이다.
충남도의 목표는 수소연료전지차 산업의 메카가 되는 것.
충남에는 아산 현대자동차와 서산 동희오토 등 완성차 업체 2곳이 있고, 자동차 관련 부품 업체도 664개에 달하고 있다. 충남의 자동차 생산 능력은 1년에 58만 대로 전국 생산 물량의 11.4%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철강과 화학,IT 등 자동차 전후방산업과 자동차 관련 13개 대학 등 자동차 관련 인프라가 풍부한 것이 장점으로, 지난해 10월에는 현대자동차와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충남도는 이를 바탕으로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심사절차를 통과했으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변수는 다른 지역에서 뒤늦게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사업에 뛰어든 것.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수소차 산업 육성을 발표했고, 울산 산·학·연 수소·연료전지 전문가 클러스터도 수소연료 자동차 분야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남이 추진하는 수소차 산업 육성 계획은 수소연료전지차 시장 성장에 맞춰 중소·중견 기업 부품 기술 고도화와 연구·인증장비 구축·지원, 부품 실증 등으로 다른 지역의 사업과 차별화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중견기업이 중심이 돼 수소차 부품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충남도는 수소차 사업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생산유발효과 4,448억 원, 부가가치 유발액 1,860억 원, 수입유발액 502억 원 등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광역시·도 간 치열한 경쟁 속에 정부는 빠르면 이달에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