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위원장은 13일오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오늘로서 취임 1개월을 맞이하는데 그동안은 금융개혁회의, 금융개혁 추진단 신설 등 시스템 구축에 주력했다"면서 "이제부터는 금융개혁이 실제 가시적인 성과를 내느냐에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될텐데,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회사는 그 어떤 정책보다도 건의사항에 대한 신속한 답신을 금융개혁의 실체로 인식할 것"이라며 "신적성(신속하고 적극적이고 성의있는 태도라는) 3대 원칙을 지켜 회신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가부(可否)가 분명한 건의 사항은 2주 내에 답신하고, 만약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면 어려운 이유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용하기 어려운 건의사항일 경우에는 과거처럼 막연하게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수용하기 어렵다'고 하지 말고 가능한 한 명확한 사유를 설명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답신은 사무관이나 과장이 책임지지 맡고 국장도 직접 챙기라"고 주문했다.
임 위원장은 아울러 세월호 참사 1주년을 맞는 만큼 각 실국에서는 소관 분야의 금융시설 인프라 운영 사항 및 안전관리 상황을 재점검하라고 지시했다.
금융감독원이 추진하고 있는 금융 5대 악(惡) 척결에 대해서는 "무척 잘 하고 있는 일"이라며 금융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금융 5대악이란 서민 대상의 금융사기·불법 사금융·불법 채권추심·꺾기·보험사기 등으로 금감원은 최근 금융5대악 척결을 선언하고 이를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