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로 인한 관광시장 위축 "불안감 어떻게 해소하나?"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에 메르스가 확산됨에 따라 관광시장이 위축되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우선,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관광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불안감을 해소시킬 예정이다.

한국 대표 관광홍보 사이트인 ‘비짓 코리아(visitkorea.com)’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을 통해 메르스에 대한 유의사항을 4개 국어로 안내한다.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30개소)는 리플릿을 제작하여 현지 여행업계와 소비자들에게 배포하는 등 홍보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해외 현지 여행업계가 한국 관광이 안전하다는 공식적인 서신을 요청할 경우, 한국관광공사 명의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방한 외래관광객이 안심하고 관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숙박업체, 쇼핑매장, 식당 등 관광공사 인증업체(2,268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용품(손 세정제)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단체관광객이 탑승하는 관광버스에도 안전용품(손 세정제, 마스크, 체온계)을 비치하여 외래관광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또한, 외래관광객의 위기관리 대응을 위해 입국부터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방한기간 동안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현장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하여 여행사에 무료로 배포하기로 했다.

의심 증상 발생 등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관광객이 관광안내전화(☎1330, 24시간, 4개 국어)를 통해 외국어 지원이 가능한 인근 병원과 보건소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위기상활 발생 시 즉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메르스 확산 사태가 진정된 시점에 방한한 외래관광객이 메르스에 감염될 경우 보상해주는 보험상품 개발 등 외래 관광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방안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한시장 위축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계를 위해, 필요할 경우 관광진흥기금 특별융자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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