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관광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불안감을 해소시킬 예정이다.
한국 대표 관광홍보 사이트인 ‘비짓 코리아(visitkorea.com)’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을 통해 메르스에 대한 유의사항을 4개 국어로 안내한다.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30개소)는 리플릿을 제작하여 현지 여행업계와 소비자들에게 배포하는 등 홍보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해외 현지 여행업계가 한국 관광이 안전하다는 공식적인 서신을 요청할 경우, 한국관광공사 명의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방한 외래관광객이 안심하고 관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숙박업체, 쇼핑매장, 식당 등 관광공사 인증업체(2,268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용품(손 세정제)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단체관광객이 탑승하는 관광버스에도 안전용품(손 세정제, 마스크, 체온계)을 비치하여 외래관광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또한, 외래관광객의 위기관리 대응을 위해 입국부터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방한기간 동안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현장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하여 여행사에 무료로 배포하기로 했다.
의심 증상 발생 등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관광객이 관광안내전화(☎1330, 24시간, 4개 국어)를 통해 외국어 지원이 가능한 인근 병원과 보건소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위기상활 발생 시 즉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메르스 확산 사태가 진정된 시점에 방한한 외래관광객이 메르스에 감염될 경우 보상해주는 보험상품 개발 등 외래 관광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방안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한시장 위축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계를 위해, 필요할 경우 관광진흥기금 특별융자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