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에 '알파'를 더해…'인구론 벽' 넘는다

[기획: 인구론을 돌파하라④]인문계 전공, 전공특화로 틈새시장 노려라

청년 취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인문사회계 전공자들을 위한 일자리는 더욱 구하기 힘들어지고 있다. 이른바 '인구론', '문송'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시점에, 문과 취업준비생들은 어떻게 취업시장의 벽을 뚫을 수 있을까. CBS노컷뉴스는 총 4회에 걸쳐 취업을 앞둔 인문계 전공자들이 취업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들을 찾아본다. [편집자 주]

(자료사진)
"경영학을 공부한 사람이 중국어를 공부한 것과는 차원이 다르죠. 중국어에 능통하고 중국문화에 이해가 높다는 게 강점이 될 겁니다."

평택대학교 중국어과 4학년인 진종민(26세)씨는 중국 마케팅 전문가를 꿈꾸며 지난 5월부터 청년취업아카데미의 '중국마케팅 협업인재 전문가 양성'을 신청해 방과 후 야간 학습을 하고 있다.

어학에 비해 부족한 마케팅 실무를 겸비하기 위해서다.


진 씨는 "어문계 전공자가 취업이 잘 안되는 이유는 언어능력은 뛰어난데 업무와 관련된 실무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중국어 전공자가 상경계열의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 훨씬 더 실력발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 상업문화부터 중국지역 비즈니스모델개발, 중문 PT 제작 및 활용 등을 배우고 있다"면서 "학교에서 다루지 못하는 이론과 실무에 대한 디테일이 살아 있는 것 같아서 배울 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진 씨가 자신의 어학실력에 마케팅 실무를 접목시켰듯이, 자신의 전공을 보다 특화시킬 수 있는 훈련을 통해 '틈새 시장'을 개척하는 것 또한 취업난을 뚫는 좋은 방법이다.

아무리 일자리가 많더라도 IT 분야 등 생소한 이공계 쪽 훈련을 받는 것은 문과 전공자에게는 상당한 도전이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전공에 ‘알파’를 더해 특정 직종의 전문가로 발돋움할 기회를 만드는 것도 취업률을 높일 수 있는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 청년취업아카데미, 확대되는 인문계 특화과정

실제로 전남대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김신아(26)씨는 청년취업아카데미의 금융영업실무과정을 통해 자신의 영어실력에 금융실무 지식을 더해 광주은행에 입사한 케이스다.

김 씨는 "상경계열이 아닌 인문계 학생은 어떤 방식으로 은행 취업을 준비해야하는 지 알수 있는 통로도 적고 실무도 약한데 아카데미를 통해서 은행 취업을 위한 맥을 잡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 씨는 "강의는 하지 않았지만 광주은행 부지점장님이 멘토로 활동하시면서 조언을 많이 해주셨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지원으로 기업과 대학이 연계된 청년취업아카데미에서는 중국마케팅 협업인재 전문가 양성과정을 비롯해 수출입국제통상 실무자양성과정 등 인문계 전공자를 위한 여러 특화 과정이 개설돼 있다.

1인당 347만원에 달하는 교육비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으며, 연수를 마치면 참여기업에 취업도 가능한 점도 청년취업아카데미의 장점이다. 최근에는 훈련프로그램이 확대되면서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섬유소재 개발 예비전문가 과정, 섬유제품 마케팅 예비전문가 과정, 온라인 광고기획 전문가 양성과정 등 특화과정이 새롭게 개설됐다.

고용부 관계자는 "향후 인력 수요가 많고 인문계 친화적인 업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기업이 훈련수료생을 채용할 경우에는 다앙한 채용지원금 혜택도 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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