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은 2일 "메르스 여파로 침체된 내수 경기를 진작하고 극심한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삼성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300억원 규모의 전통시장 상품권을 구매해 계열사 사업장에 근무 중인 협력회사 및 용역회사 직원들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또 유커 등 방문객 급감으로 침체에 빠진 국내 관광산업을 위해 메르스 사태가 종식되는 시점에 맞춰 중국과 베트남 등 동남아 현지 거래처 및 고객을 국내 초청할 계획이다.
또한 현지 우수사원에게는 국내 관광 포상휴가를 제공한다.
거래처 초청과 우수사원 포상휴가 제공으로 1천명 이상의 관광객 유치 효과와 함께 현지인들이 한국 방문을 재개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삼성은 기대했다.
삼성은 이달 말과 내달 초 집중돼 있는 임직원들의 하계 휴가를 앞당겨 실시하고 '전국 휴양지 사진 콘테스트' 등을 통해 국내 여행을 권장하기로 했으며 각 계열사 및 부서별로 가능한 경우 휴가를 1주일 이상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삼성은 극심한 가뭄 속에 메르스 사태의 이중고를 맞은 농어민들을 돕기 위해 이달 중 삼성전자 서초사옥 등 전국 21개 사업장에 20억원 구입 규모의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고 농산물과 지역상품 구입 확대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계열사 임직원 1만여명은 '1사 1촌 자매마을'을 비롯해 전국 200개 마을에서 임직원이 농수로 정비, 일손돕기 등의 봉사활동에 나선다.
이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장(부사장)은 "메르스로 어려워진 경제활동이 빨리 정상화되고 소비가 살아날 수 있도록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