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2014년 범죄분석 통계에 따른 '성폭력 범죄 건수'입니다.
성범죄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특정부위를 만지고 도망가는 원초적인 방법에서부터 소지품에 초소형 몰카를 부착하는 등 그 방식도 점점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은 대중교통에 사람이 가득차기 시작하면 촉각을 곤두세웁니다. 사람들과 안전거리를 유지한다면 좋겠지만 만원 대중교통에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대중교통에서 성추행을 당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될까요. 서울 용산경찰서 지환 여성청소년계장에게 들어봤습니다.
자신이 성추행을 당했다고 느끼면 그 즉시 크게 소리를 지르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성추행을 당하면 순간 당황스러워 아무생각도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소리 내기'만으로도 성추행범의 추가 범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환 경감 : 소리를 질러야만 추행을 멈출뿐더러 주변 사람들이 피해사실을 인지하고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큰소리를 낸 다음 112에 전화 또는 문자로 피해내용을 신고하세요. 신고가 접수되면 여성청소년 수사팀 경찰이 그 즉시 출동합니다. 또한 지하철에는 지하철 범죄를 담당하는 지하철 경찰대가 따로 있어 더욱 신속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만약 너무 당황스러워 신고하지 못하겠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사람들이 나서 도와주지 않으면 특정인물을 지적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장에서 큰소리를 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증인확보 때문이기도 합니다. 크게 소리를 질러 자신이 피해를 당했음을 어필해야 증인확보가 수월합니다.
◇ 성추행 고발 절차는?
어떤 피해자들은 성추행을 당해도 복잡한 절차가 걱정되거나 처벌이 흐지부지 될 것 같아 신고를 포기합니다. 하지만 성추행을 당했을 경우 꼭 신고하세요. 신고는 자신을 위해서, 그리고 향후 생길 지 모르는 피해자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미래의 피해자가 다시 자신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지환 경감 : 사건이 흐지부지됨은 저희가 가장 염려하는 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신속하게 출동하고 있으며, 피해자의 말을 우선적으로 들으려합니다. 전화나 문자로 간단한 피해내용을 접수하면 신고자에게 현재위치, 열차의 칸 번호를 물어 경찰이 도착합니다. 칸 번호는 지하철 문에 붙어 있으므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피의자가 도망가려고 한다면 버스의 경우는 버스기사에게 문을 열지 말 것을 요구하시고, 지하철의 경우 주변사람들에게 피의자를 잡아두라고 부탁하세요. 경찰이 도착한 후 피해자도 수사를 위해 경찰서에 가야하긴 하지만, 피의자와는 다른 차로 이동하며 다른 공간에서 조사받으므로 마주칠 일은 없습니다. 수사기관에 도착하면 경찰관이 여성경찰관에게 조사받기를 원하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됐다면 피해자는 한 번의 수사만으로도 수사결과를 전화, 문자 등으로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
◇ 범인이 사라져도 신고 하세요
범인이 도망가거나 너무 놀라 신고하지 못하고 그 자리를 떠났더라도 주저하지 마세요. CCTV로 범인의 동선을 파악하여 수사 가능하고, 또 범인이 또 다른 범죄를 저지르면 점진적인 수사를 통해 범인을 검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가 늦어질수록 범인 검거율은 떨어집니다.
지환 경감 : 시간이 지나고 신고가 가능합니다만, 모든 범죄는 시간이 흐를수록 증거 조각들은 사라집니다. 이미 증거가 사라진다면 수사가 난항을 겪게 됩니다. 자신이 성적인 모멸감을 느꼈다면 주저 말고 신고해주세요.
◇ 성범죄 피해자는 불특정 다수
성범죄 피해자는 여성이 95.4%로 피해자의 연령층은 생후 4개월부터 70대 노인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남성 피해자도 4.1%로 남성이 피해자인 성범죄 사건은 연간 2만 2천 건 발생합니다. 남성도 성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지환 경감 : 남자도 성범죄의 객체가 될 수 있으며 여성도 성범죄의 주체일 수 있습니다. 동성이라고 해서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자신이 수치심을 느꼈다면 신고하세요. 또한 누구라도 자신의 행동이 상식적으로 적절한 행동인지를 생각하며, 의심 받을 행동은 삼가하는 게 좋습니다.
◇ 휴대폰에는 ‘지하철안전지킴이’ 어플을
또한 사람들이 붐비는 시간에는 지하철의 맨 앞 칸과 끝 칸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열차의 맨 끝 쪽은 도주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성추행범이 기피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