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령 이화여대 전 총장 : 기억나지 않는다. 김근태 씨처럼 이름을 기억해야 하는데, 암기력이 없어서.(웃음) 나중에 중정이 만든 결과로 나를 기소했던 검사 이름은 기억한다. 박철언이다.
서해성 작가 : 그 후에 (박철언을) 만난 적이 있으세요?
신인령 이화여대 전 총장 : 있다. 어느 헌법학회에서였다. 가족이 헌법학자 회원이었나 보더라. 내 제자들이 ‘선생님, 박철언이 왔어요’ 하더라. 나는 멋쩍어서 쭈뼛거렸는데, 제자들이 박철언에게 가서 ‘당신이 우리 선생님을 (감옥에) 넣었다면서요’라고 농담하듯 얘기했다. 그러자 그분이 나에게 다가와서 다정한 말투로 말했다. '잊어먹으시라'.
신 전 총장은 1979년 소위 ‘크리스찬 아카데미 사건’으로 불리는 조작사건으로 인해 고문을 당하고 수감됐다.
신 전 총장만의 일일까. 아니다. 한국 근현대사에서 이같은 조작·고문 사건은 부지기수다. 더 심각한 문제는 피해자보다 가해자가 더 당당하고 떳떳한 세상이라는 점이다.
잘못을 잘못이라고 말하기 위해, 가해자를 가해자라고 부르기 위해, ‘반(反)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편찬위)가 12일 저녁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늦게 쓰는 시민공소장’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날 출범식에는 편찬위 공동대표와 고문, 필진,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반헌법행위자열전>은 내란, 학살, 고문, 간첩조작, 선거부정, 각종 인권유린 등 국가권력을 활용해 대한민국 헌법의 가치를 파괴한 대표적 인물들을 기록하는 작업이다.
공동대표를 맡은 이해동 평화박물관 대표는 “우리는 과거 역사의 잘잘못을 제대로 가려보지도 못했고 가해자를 가해자로 제대로 명명하지도 못했다”며 “그 결과 지금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민주주의의 위기를 불러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 출범식은 그런 잘못된 역사를 시민들의 힘으로 바로 잡으려는 노력의 시작점이다”며 "매우 험한 길이 되겠지만, 정의가 승리하는 역사를 믿는 시민들과 함께 이겨나갔으면 한다"고 소망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편찬위는 공동대표 7명, 고문단 64명, 1차 필진 100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이해동 대표, 신인령 전 총장을 비롯해 강우일 주교, 김정헌 공주대 명예교수, 김중배 언론광장 대표,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홍세화 가장자리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밖에 필진으로는 한홍구 교수, 김상봉 전남대 교수,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 조국 서울대 교수, 여성학자 정희진 등이 포함됐다.
편찬위는 자료 수집과 법률 검토 등을 거쳐 내년부터 수록대상자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편찬위는 <반헌법행위자열전>은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지지가 절실하다며, 시민편찬위원이 되어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공동대표와 고문, 1차 공개된 필진 명단.
공동대표(7명)
강우일, 김정헌, 김중배, 신인령, 이만열, 이해동, 홍세화
고문(64명)
강정구, 고은, 권낙기, 권오헌, 김금수, 김삼웅, 김상근, 김세균, 김원웅, 김정남, 김종철, 김태진, 문규현, 문대골, 문영희, 문정현, 박석무, 박순희, 박용일, 박재승, 박정기, 박중기, 배은심, 배종렬, 백기완, 백낙청, 서경원, 서중석, 양길승, 염무웅, 오세철, 오종렬, 오충일, 유초하, 유홍준, 윤경로, 이기명, 이부영, 이수호, 이이화, 이창복, 이행우, 이현배, 임옥상, 임재경, 장영달, 장행훈, 장혜옥, 전창일, 정동익, 정성헌, 정지영, 조세희, 조화순, 지용택, 채현국, 천영세, 최병모, 한승헌, 한완상, 현기영, 홍번, 효림
필진(1차 100명)
강내희, 강용주, 강정구, 고광헌, 고병헌, 권혁태, 권형택, 김귀옥, 김당, 김덕진, 김두식, 김명인, 김민웅, 김삼웅, 김상봉, 김성수, 김세균, 김영훈, 김용민, 김응교, 김인국, 김재명, 김주완, 김중배, 김진숙, 김칠준, 김형태, 김호철, 김효순, 김훤주, 김희수, 나승구, 노순택, 노회찬, 문용식, 박건웅, 박경신, 박노자, 박인규, 박준성, 박찬승, 박태균, 변영주, 서중석, 서해성, 선대인, 송기호, 신기철, 신명철, 신주백, 아이엠피터, 염규홍, 오경종, 오유석, 오창익, 유시민, 유영표, 유왕선, 유초하, 윤석인, 윤승용, 이단아, 이만열, 이명춘, 이상호, 이선옥, 이승환, 이영일, 이영재, 이인람, 이재승, 이종구, 이철수, 이해영, 임경석, 전규찬, 전명혁, 정용욱, 정지영, 정진우, 정태인, 정희진, 조국, 조영선, 조현연, 주진우, 진중권, 채은아, 최강욱, 최정기, 하종강, 한상권, 한정숙, 허상수, 현상윤, 홍성담, 홍세화, 홍윤기, 황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