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베트남전도 왜곡" vs 野 "아베 닮은 왜곡"

국회 대정부질문 이틀째 역사교과서 논쟁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정훈 정책위의장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여야가 국회 대정부질문 이틀째인 14일에도 역사교과서 전쟁을 이어갔다. 이날 대정부질문은 외교·통일·안보 분야였지만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는 빠지지 않았다


새누리당 송영근 의원은 베트남전이나 5.18 민주화운동 관련 기술로 눈을 돌려 현행 교과서 때리기에 나섰다.

송 의원은 “현행 교과서가 베트남 파병을 '수만명의 고엽제 피해, 민간인 학살, 라이따이한 등 많은 문제를 남기게 됐다'고 쓰거나 '5·18 때 계엄 당국이 공수부대를 대량 투입해 시내 곳곳에서 학생, 젊은이에게 무차별 살상을 자행했다'고 쓰는 등 국군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부각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편향·왜곡된 역사 교육은 장병에게 '우리 군이 지켜야 할 대한민국'과, '우리 군이 싸워야 할 북한'의 실체에 대해 의식적 혼란을 일으켜 안보의식과 대적관 확립에 심대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균형잡힌 교과서를 주문했다.

이에 황 총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정치적 목적을 갖는 게 아니고 객관적인 역사사실에 입각해 헌법적 가치에 충실한 균형잡힌 역사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위)과 문희상 의원이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같은 당 양창영 의원은 재외동포 2, 3세를 대상으로 한 일부 역사교재 역시 편향돼 있다고 지적하면서 "3·1 운동의 주 내용에 조선총독부 사진과 데라우치 총독 사진이 부각된 반면, 유관순 열사는 수형자 기록표 사진과 함께 하단부에 비중 없이 실렸다"며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나쁜 짓을 저지른 사람'으로 표현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황 총리는 "그 문제도 국내에서 처리하는 것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 바로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경대수 의원은 “북한이 인민민주주의를 민중민주주의로 이름을 바꿔서 동조자를 규합하는 과정이 6.25 이후 계속된다고 본다”면서 “북한은 노동자, 농민, 빈민이 주인되는 세상이 아니라 김일성 왕조 체제이고 인민은 로봇 부속품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민중사관을 공격하면서 교과서 집필진이 이에 물든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야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역사 왜곡 시도라고 거듭 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역사학도로서 어안이 벙벙하고,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현장을 목격하고 있다"며 "역사 교과서를 왜곡하는 아베 정권을 한국 정부가 어떻게 비판하겠느냐. 이에 앞장서는 사람은 역사의 죄인으로 영원히 기록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같은 당 백군기 의원은 “SNS에 '북한에는 민주주의가 발전한 반면, 남한에는 독재만 판친다'는 내용이나 '대한민국의 주적은 북한이 아닌 미국'이라는 내용이 현행 역사교과서에 담겼다는 괴담이 퍼지고 있는데, 이런 내용이 어느 교과서에 있느냐"고 따져 물으면서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새누리당이 거리에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라고 적힌 플래카드에 내걸고 있는데 완전한 왜곡”이라며 “아베정권을 닮은 역사왜곡을 즉극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대정부질문에선 한국형전투기(KF-X) 기술이전 무산 문제와 방위사업비리,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문제 등 원래 질문 분야인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서도 여야 의원들의 집중 질타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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