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화웨이에 덜미 '충격'…애플은 영업이익 '싹쓸이'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리콜' 여파에 중국 비보·오포에게도 자리 내줘

갤럭시노트7 리콜 여파에 삼성전자가 결국 1위 자리를 내줬다.

중국 화웨이가 3분기 삼성전자를 밀어내고 세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의 최강자로 등극했다. 아이폰을 포함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 다음으로, 안드로이드에서 영업이익 1위를 기록했던 삼성전자는 중국 비보와 오포 등 다른 중국업체들에도 밀려나는 수모를 당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가 22일(현지시간) 발표한 '2016년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영업이익 점유율' 자료에 따르면 애플은 영업이익 85억달러(약10조원)로 전체 시장의 91.0%를 차지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화웨이는 2억달러(약 2365억원)로 2.4%를 점유해 2위를 기록했다. 비보와 오포도 나란히 2.2% 점유율로 화웨이를 바짝 뒤쫓았다. 이들 중국 업체의 영업이익 합계 점유율은 6.8%로 약 6억달러(약 7천억원)에 달한다. 중국과 아시아 시장에서 선전한 것이 유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나머지 업체들의 영업이익 점유율은 모두 합쳐 2.2%에 그쳤다. 삼성전자도 여기에 포함됐다.

글로벌 스마트폰 전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1억달러 감소한 94억달러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SA 닐 모스턴 이사는 "화웨이가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공급 업체가 되었다"며 "효과적인 공급망과 매끄러운 제품, 효과적인 마케팅은 화웨이의 견실한 수익성의 주요 동력 중 하나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화웨이의 스마트폰 출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운영 비용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있어 2017년 상반기에는 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7월 화웨이가 발표한 상반기 매출액은 6556 만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41% 증가한 774억 위안(약 13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리차드 유 쳉동 CEO는 최근 "2년 내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지난 17일 발표한 올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결과는 이같은 변화를 예고 했다. 삼성은 갤노트7 리콜 사태로 인해 3분기 점유율이 전년대비 4.4% 하락한 19.2%에 그쳤다. 판매량은 전년대비 14.2% 줄어든 7173만대에 그쳤다. 여전히 판매량과 점유율에서는 1위를 달렸지만 최악의 성적표를 기록했다.

애플도 신형 아이폰7을 내놨지만 판매량은 전년대비 6.6% 줄어든 4300만대에 그쳤다. 시장 점유율은 전년대비 1.5% 줄어든 11.5%에 머물렀다. 2009년 1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미국 판매량은 8.5%, 중국에서는 31%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판매량이 둔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장점유율 1, 2위 업체가 까먹은 판매량을 중국의 화웨이, 오포, BBK 등이 쓸어갔다. 이는 고스란히 화웨이, 비보, 오포 등 중국 삼총사의 영업이익 확대로 이어졌다. 비보와 오포는 BBK의 또다른 자회사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스턴 이사는 "삼성이 갤럭시S8과 같은 새로운 주력 제품을 출시하면 애플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수익성이 좋은 스마트폰 공급 업체로 돌아올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생산을 중단하면서 영업이익은 9위까지 떨어졌지만, 로이터/Ipsos가 최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삼성의 브랜드에 까지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나 내년 2월 출시 예정인 차기작 갤럭시S8의 반격이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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