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옥션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 30일까지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육아용품 카테고리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유모차용 장난감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0% 증가했다. 또 유모차 시트는 264%, 학습 완구는 310% 각각 매출이 늘었다. 이유식 보관용기(355%), 탕온계·옥실온도계(109%), 유아외출용품(312%) 등도 큰 폭으로 매출이 뛰었다.
옥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육아용품 판매량도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구매자를 성별로 분류했을 때 대다수 품목에서 남성 구매자 증가율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조사 기간 유모차는 남성 구입자가 23% 늘어 여성 구매자 증가율(12%)보다 높았다. 유모차 시트도 남성 구입자가 350%나 늘어 여성 구매자 증가율(230%)을 웃돌았다. 유모차용 장난감은 여성 구매자가 152% 증가하는 동안 남성 구매자는 380% 늘었다.
탕온계·욕실온도계도 남성 구매자 증가율이 182%로 여성 구매자 증가율(50%)보다 높았다. 또 학습 완구를 구입한 남성 구매자는 310% 증가해 전년보다 4배 이상 늘어났다.
옥션은 통계청 통계에서 지난해 남성 육아휴직자가 2010년 대비 19.6배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는 등 육아휴직 남성들이 늘면서 이런 증가율이 나타난 것으로 해석했다.
옥션 관계자는 "과거와 비교해 가사와 육아에 참여하는 남성이 늘고 남성 육아휴직이 활성화되면서 육아용품 시장에서 아빠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