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최고 흥행작으로 1280만 관객을 동원한 NEW 배급 영화 '7번방의 선물'이 인도네시아에서 '미라클 인 셀 넘버 7'(Miracle in Cell No.7, '7번방의 선물')로 리메이크 되어 지난 9월 8일 현지에 공개됐다.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는 물론, 한 달 만에 566만 명(566만 6827명)의 관객이 관람해 1334만 달러(한화 약 191억 3356만 원)의 흥행 수익을 올려 2022년 인도네시아 영화 개봉작 중 3위, 역대 박스오피스 5위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한국 관련 영화로는 최고 흥행 성적이다.
자카르타 국제 영화제를 개최하는 등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로 미래 영화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주목받는 인도네시아는 연간 영화관 관객 수 5천만 명 이상을 동원하는 세계 17위권 규모의 영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공포영화의 인기가 높은 인도네시아에서 코미디 장르의 흥행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이런 흥행의 배경에는 현지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K-콘텐츠 세일즈 전략이 주효했다는 게 NEW의 설명이다. NEW의 글로벌 판권유통사업 계열사 콘텐츠판다는 인도네시아가 스크린 쿼터제를 통해 수입 영화의 상영 비율을 40%로 제한한다는 점을 고려해 '7번방의 선물'의 원작 개봉 대신 리메이크 판권을 판매, 자국 영화로 개봉한 뒤 현지 극장 매출의 일정 비율을 배분 받는 방식으로 K-콘텐츠 IP의 수익성을 높였다.
리메이크 판권 계약을 담당한 콘텐츠판다 이정하 이사는 "영화 업계 및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관계자들도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코미디 장르의 부활과 함께 K-콘텐츠 IP의 저력을 눈여겨보고 있다"며 "800편 이상의 콘텐츠를 보유한 NEW와 콘텐츠판다의 시너지로 IP 홀더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