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명창과 국립극장 완창판소리의 인연은 각별하다. 1986년 처음 국립극장 완창판소리 무대에 오른 이래 30회가 넘는 최다 출연 기록을 세웠고, 국립극장에서 판소리 다섯 바탕(춘향가·심청가·흥보가·수궁가·적벽가)을 모두 완창한 유일한 소리꾼이다.
안 명창은 2010년부터 매해 12월 송년판소리와 함께 해오고 있다. 올해는 약 10년 만에 만정제 '춘향가'를 부른다. 만정제 '춘향가'는 안 명창의 스승인 김소희(1917~1995) 명창의 호 '만정'에서 명명한 '춘향가'의 한 유파다. 김소희의 대표 소리로 꼽히는 '춘향가'는 다른 유파보다 춘향의 비극적인 상황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무대에서 안 명창은 만정 소리를 계승하는 5명의 제자(유수정 전 국립창극단 예술감독, 국립창극단원 서정금, 소리꾼 이선희·박민정·박자희)와 함께 한다.
공연의 문을 여는 소리꾼은 박자희다. MBN '조선판스타'에서 '감성 소리꾼'이라는 평을 받은 그는 '춘향가'의 백미인 '사랑가'까지 들려준다. 국립창극단 중견 단원 서정금은 '이별가' 초반까지 부르며, 이어 안 명창이 무대에 올라 애절한 이별 장면의 절정을 들려준다.
네 번째 주자는 소리꾼 박민정이다. 신관 사또로 부임한 변학도의 '기생점고' 대목까지 선보인다. 국립창극단 전 예술감독이자 만정의 대표적 제 자인 유수정은 춘향의 '십장가'부터 '옥중가' 전까지, 그리고 판소리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은 소리꾼 이선희가 마지막을 장식한다.
안 명창은 "판소리 '춘향가'에는 기쁨과 슬픔, 그리움, 환희, 행복 등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 녹아있다"며 "화사하면서도 웅장하고 때로 가벼우면서도 무거운 것이 '춘향가'의 매력"이라고 전했다.
국립극장 측은 "2022년 마지막 날 펼쳐지는 '송년판소리–안숙선의 춘향가'는 신분과 성별의 차별을 겪으면서도 끝까지 굴복하지 않은 춘향의 이야기를 통해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돌아보고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고수는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고법 보유자 김청만, 국립창극단 기악부장 조용수가 맡는다. 해설과 사회는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유영대가 맡아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