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장 웹툰엔터 2분기 매출 4400억, 영업손실 1천억

연합뉴스

네이버 자회사이자 네이버웹툰 본사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올해 2분기 44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1천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냈다.

웹툰엔터는 올해 2분기 매출로 전년 동기(3억2663천 달러) 대비 0.1% 늘어난 3억2972만 달러(약 4339억원), 영업손실은 7909만6천 달러(1084억원)로 전년 동기(546만6천 달러) 대비 14.5배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다.

사업별 매출을 따져보면 유료 콘텐츠 부문이 1% 성장한 2억6070만 달러를 기록했다. 2분기 웹툰 서비스 월 사용자 수(MAU)는 1억6630만명, 월 유료 사용자 수(MPU)는 780만명이었다.

MAU는 전년 대비 0.8% 감소했다. 특히 한국에서의 MAU가 6.6% 줄어들었다. MPU도 전년 대비 0.4% 줄었지만 일본 지역에서는 '라인망가'의 흥행으로 전년 대비 15.5%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료로 웹툰을 보는 이용자의 평균 지출액을 뜻하는 과금사용자당평균금액(ARPPU)은 1.4% 늘어난 11.2달러였다.

국가별로는 매출이 견조했으나 원화·엔화 등 외화 약세로 매출이 크게 상쇄되면서 달러 기준 0.1% 증가에 그쳤다. 웹툰엔터 측은 고정 환율 기준으로는 매출이 11.1% 성장한 3억5030만 달러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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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부문 매출은 3.6% 줄어든 4040만 달러였고,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부문 매출도 3.7% 감소(1980만 달러) 했다. 웹툰엔터 측은 고정 환율 기준으로 각각 2.3%와 24.9% 성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기 순손실은 7656만8천 달러로 전년 대비(1975만 달러) 288% 증가했다. 웹툰엔터 측은 지난 6월 IPO(기업공개)와 주식 기반 보상 비용 등 일회성 일반·관리비용 결과라고 설명했다.

다만, 조정된 상각 전 영업익(EBITDA)은 2억2400만 달러(약 307억원)로 흑자 전환했다.

이번 경영실적은 웹툰엔터가 지난 6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후 처음으로 발표한 것이다.

김준구 웹툰엔터테인먼트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2분기에 전 지역에 걸쳐 모든 수익 모델이 성장하면서 자사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독보적인 글로벌 플라이휠을 기반으로 잠재력이 높은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하는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비드 이 웹툰엔터 최고재무책임자(CFO)도 "상반기에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거의 모든 시장에서 오리지널 콘텐츠의 흐름이 크게 개선됐고, 일본과 프랑스 시장에서 콘텐츠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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