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SKT) 유심 정보 해킹 사태의 파장이 잦아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유통·물류업계도 보안을 강화하고 나섰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달 29일부터 신세계포인트 통합 아이디(ID) 서비스에서 SKT와 SKT 알뜰폰 고객의 본인인증을 중단했다.
이런 조치는 신세계포인트 통합 ID를 쓰는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신세계백화점, 시코르, 신세계사이먼, 신세계까사, 신세계DF, 신세계프라퍼티(스타필드) 등 9개 계열사에도 적용된다.
이에 따라 SKT와 SKT 알뜰폰 고객은 당분간 신세계포인트 회원가입이나 정보변경 등이 제한된다.
롯데그룹 계열사 통합 ID(엘포인트)를 관리하는 롯데멤버스도 지난달 30일 오후 6시부터 같은 조치에 나섰다.
롯데 통합 ID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온 등을 포함해 24개 계열사, 49개 채널에서 사용 중이며 가입자만 3천만명이 넘는다.
롯데멤버스는 로그인 보안과 계정 보호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이상 행위 모니터링을 병행하고 있다.
물류업계도 SKT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물류시스템 보안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물류센터나 항만·창고 등 물류 인프라는 창고관리시스템(WMS), 운송관리시스템(TMS),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디지털화돼 네트워크 기반으로 작동한다.
한번 보안이 뚫리면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국가의 대동맥이라는 물류 인프라 전반에 혼란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고객 개인정보가 포함된 배송 정보 관리도 물류업계의 보안 이슈 가운데 하나다.
CJ대한통운은 배송을 완료한 후 관련 정보를 암호화해 보관하고 3개월 후에는 즉시 삭제하는 등 안전장치를 마련해뒀다.
롯데글로벌로지스도 주기적으로 보안 위험 요소를 모니터링하는 등 대비를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