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선거법 위반' 손현보 목사 구속…예장고신 "정치적 탄압"

부산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구속
법원 "도망의 염려 있다" 구속 사유 밝혀
예장고신 "언론·종교의 자유 침해한 정치적 탄압"



[앵커]

부산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가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어젯밤(지난 8일 밤) 경찰에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손 목사에 대해 '도망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는데, 손 목사와 소속 교단인 예장 고신총회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장세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3월 세이브코리아가 연 '3·1절 국가비상기도회'에서 손현보 목사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 기각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기자]

부산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가 경찰에 구속됐습니다.

부산지법 엄성환 부장판사는 공직선거법과 지방교육자치법 위반 혐의를 받는 손 목사에 대해 "도망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손 목사는 지난 3월 부산시교육감 재선거를 앞두고 정승윤 후보와 대담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해 불법 선거운동을 벌인 혐의를 받습니다.

또 올해 치러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김문수 후보의 당선을 목적으로 기도회와 예배를 진행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공직선거법은 종교단체 등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상 행위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부산시선관위로부터 고발장을 제출받은 뒤 지난 5월 세계로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 사안의 중대성과 재범 위험성을 고려해 지난달 28일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손 목사는 내란사태 이후 '세이브코리아' 집회를 이끌며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 반대 집회를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손 목사는 지난 7일 설교에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목소리 높여 항변했지만 법원은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 손현보 목사 / 부산 세계로교회 (지난 7일 주일예배 설교 / 출처 '세계로교회' 유튜브) ]
"영장을 청구하면 판사가 '안 됩니다' 이래야 하는데 검사고 판사고 법원이고 다 해주잖아. 자동발매기처럼 오면 사인, 오면 사인, 다 잡아넣으려고 그러잖아. 이런 정권이 오래 갈 것 같아요? 여러분 두고 보십시오. 겁날 것 하나도 없습니다. (아멘)"

세계로교회 교인들과 손 목사를 지지하는 단체들은 종교 탄압을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손 목사의 소속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종교의 자유를 침해한 정치적 탄압"이라고 규탄 성명을 냈습니다.

한편, 예장 고신총회는 오는 23일부터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손 목사 설교에 대한 교단 입장 질의 안건을 다룰 예정입니다.

CBS뉴스 장세인입니다.

[ 영상 편집 서원익 ]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