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교협, '2028학년도 전문대 입학 기본사항' 발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는 '2028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지난달 29일 확정·공표했다고 11일 밝혔다.
 
2028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에는 △입학 전형방법 간소화 및 '특별전형' 명칭 표준화 유지 △고른기회(지역인재) 특별전형 지원 자격 명확화 △농어촌학생 및 재외국민 특별전형 기준 정비 △진형 일정 및 유의사항이 담겼다.
 
전문대교협은 입학 전형방법 간소화 및 '특별전형' 명칭 표준화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학생 선발 시 수시 4개, 정시 4개 이내로 전형방법 수를 제한한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전형 명칭을 7가지 용어(일반고, 특성화고, 협약을 통한 연계교육, 고른 기회, 특기자, 추천자, 대학자체)로 전형명칭을 표준화해 학생·학부모·교사가 전형유형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내용을 반영해 2028학년도부터 간호학과에서 의무적으로 일정비율 이상 지역인재를 선발할 때, 2022년 중학교 입학자부터는 수도권이 아닌 지역의 중학교와 해당 대학 소재 지역의 고등학교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재학 기간 내내 해당 지역에 거주해야 한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과 관련해서는 재학 및 거주 기간의 기준이 되는 입학일과 졸업일을 지원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날짜로 명확히 했고, 재외국민 및 외국인 특별전형의 세부 자격 기준도 재정리했다.

2028학년도 전문대학 전형 일정은 2027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수시모집은 2차까지 운영하고, 정시모집은 한 차례만 실시한다.

수시모집은 2028학년도 하반기 수능 모의평가가 8월 말에 실시되는 점을 감안해 성적 통지 이후에 수시모집 1차 원서를 접수하도록 정했다.

미등록 충원 합격자 발표 및 등록마감은 '대입지원방법 위반 사전예방 시스템' 마감 시간을 고려해 수시는 오후 9시, 정시는 오후 10시까지로 정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