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선교지 소식을 전하는 미션리포트, 루마니아로 가봅니다.
동유럽에 속한 루마니아는 2천년 역사를 가진 기독교 국가였지만 반세기 가량 공산주의를 겪은 이후 선교가 필요한 나라가 됐습니다.
민주화 이후 전도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지금은 10명 중 1명이 개신교인이라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해외 선교를 위해 한국교회의 선교 경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북한 선교를 위한 협력도 모색하고 있는 루마니아에서 정홍기 선교사가 전해드립니다.
Q1. 루마니아의 선교적 상황은?
루마니아는 동유럽에 속해 있는 나라였어요. 동유럽은 대부분이 기독교 국가입니다. 2천 년 기독교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교사를 받아 본 적은 없죠. 그러는 중에 2차 대전 끝나고 난 이후에 공산주의 45년을 경험을 하게 되죠. 공산주의가 무너진 이후에 대부분의 동유럽처럼 루마니아도 선교사들이 와서 자기들에게 선교를 한다는 것은 생각을 하지 못하고 있었죠.
처음에는 마음을 활짝 열고 대부분 환영을 하고 받아들였죠. 그래서 우리가 선교를 하는 데도 선교사 비자를 받고 전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그런 선교적인 바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독교적인 활동들을 자유롭게 흡수하는 그런 현상이 있었습니다.
Q2. 루마니아의 현지 교회의 사정은?
아이러니하게도 공산주의 기간 동안에 예배를 허락했고 또 설교를 하고 했지만 기독교 문서를 전달하는 사역자들이 비밀경찰에 감시를 받고 고문을 당하거나 감옥을 가는 그런 경험을 하고 있었죠.
민주화가 되고 난 이후에 한 10여 년 동안 폭발적으로 전도 활동이 이루어져서 2천만 인구 중에 약 10% 정도는 복음적인 개신교인이라고 말할 수 있죠. 현지에 있는 개신교회들이 조금씩 비어가는데 반해 디아스포라 개신교회가 개척되고 발전되어 지금은 유럽이나 북미에서 큰 교회를 이루고 있습니다.
Q3. 루마니아 선교의 과제는?
루마니아 교회들은 적극적으로 해외 선교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8년 이후부터 루마니아 전국 개신교회와 선교 루마니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교회들이 해외 선교에 동원되고 또 훈련되고 파송되고 하는 그런 과정을 함께 동역하고 있는데, 특별히 한국 교회의 그 선교적 경험과 구조들을 배우려는 그런 관심을 많이 갖고 있어서 그런 측면에서 우리가 함께하는 것이 우리가 풀어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4. 루마니아를 위한 기도제목은?
디아스포라 교회들이 선교적인 스피릿을 가지고 해외 선교에 동참하도록 기도가 필요하고 2018년 선교 루마니아 이후에 많은 루마니아 교회들이 어두운 공산주의 시절을 지내고 예수님 안에서 빛을 경험한 자들이기 때문에 아직도 어둠 가운데 있는 북한을 위해서 굉장히 기도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루마니아 교회가 우리 한국 교회와 함께 북한 선교를 위해서 준비하는 데 협력할 수 있도록 기도가 필요하고 사회가 세속화되고 물질 문명화 되어가면서 많은 사회적 변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가 그 끊임없이 전도 활동에 주력해서 세속적인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그런 기도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