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CBS M&C는 4일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에서 농업·농식품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FTA 교육 프로그램인 '유퀴즈? 온 더 FTA!'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 FTA, 농업의 미래를 여는 문이번 교육은 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농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까지 폭넓게 다루며, 예비 농업인인 대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단순한 강의가 아닌 퀴즈와 레크리에이션을 결합한 체험형 콘텐츠로 구성돼, 참가자들의 몰입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 1부: 퀴즈와 게임으로 배우는 FTA교육의 1부는 '유퀴즈? 온 더 FTA!'라는 이름에 걸맞게 퀴즈와 게임을 통해 FTA 제도의 핵심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문제를 풀고, 보드판과 시각 자료를 활용해 FTA의 개념과 국내외 협정 현황을 자연스럽게 익혔다.
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 2부: 문한필 교수의 특강 "FTA 현황과 전망, 그리고 국내 대응 전략"2부에서는 전남대학교 문한필 교수가 초청돼 'FTA 현황과 전망 및 국내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문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가 체결한 주요 FTA의 흐름과 글로벌 통상 환경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국내 농업의 대응 방향을 중심으로 강연을 펼쳤다. 학생들은 실무적 관점에서 FTA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는 기회로 평가했다.
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재학생 A씨는 "FTA가 농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막연했는데, 이번 교육으로 구조와 대응 방안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퀴즈와 게임, 그리고 교수님의 강연이 균형 있게 구성돼 지루할 틈이 없었다"고 말했다.
FTA는 국내 농업에 있어 기회와 도전이 공존하는 제도로 평가받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찾아가는 FTA교육, '유퀴즈? 온 더 FTA!'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현장. 노컷TV 캡처 한편, CBS M&C가 주관하는 '찾아가는 FTA 교육'은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를 포함해 오는 11월까지 전국 권역별로 총 5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본 기사는 2024년 FTA 교육‧홍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