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엑스포시티 두바이와 '스마트시티 건설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는 등 중동에서 B2G(기업·정부간거래)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3일 LG전자는 지난 19일 두바이에서 아랍에미리트(UAE) 정부 산하 기관인 엑스포시티 두바이(Expo City Dubai)와 '스마트시티 건설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은 한-UAE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된 AI 기술·응용 서비스개발 및 AI·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력 확대의 연장선이다. 엑스포시티 두바이는 2020 두바이 엑스포가 열린 부지에 약 3만 5천 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3.5km² 규모(106만평)의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고 있다.
LG전자는 엑스포시티 두바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AI 데이터센터 확산으로 주목받는 첨단 HVAC 솔루션과 AI홈 허브 기반의 스마트홈 솔루션 공급을 추진한다.
앞서 LG전자는 2020년 열린 두바이 엑스포에 고휘도 LED 사이니지를 공급한 데 이어 엑스포시티 두바이가 구축하는 스마트시티 내 3천 세대 규모 가구에 냉장고·식기세척기·오븐 등 빌트인 가전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LG전자는 UAE를 비롯해 사우디 등 글로벌 사우스 핵심 지역인 중동에서 30년 동안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9월 사우디 네옴시티 내 옥사곤에 건설되는 중동 최대 규모 '넷제로(Net Zero) AI 데이터센터'에 냉각솔루션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지 전력회사 아쿠아파워(ACWA Power), 전자 유통기업 셰이커(SHAKER) 그룹, 데이터 인프라기업 데이터볼트(DATAVOLT)와 함께 데이터볼트가 짓는 차세대 데이터센터의 냉각 솔루션 공급 등에 전략적 파트너로서 협력하기로 했다.
최근에는 정부 주도의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하며 B2G 매출과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LG전자는 2025년 3분기 35% 수준인 B2B 비중을 오는 2030년 전체 매출의 45%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조주완 CEO는 "LG전자의 차별화된 HVAC 기술력과 AI홈 허브 기반 스마트홈 솔루션은 UAE 정부의 미래비전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국가 주도의 프로젝트가 많은 중동 지역에서 B2G 영역의 신규 사업기회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