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동해선 '인기'…강원도, 'KTX-이음' 열차 연내 증편 건의

강릉선 KTX 동해역까지 연장. 동해시 제공

강원특별자치도가 개통 이후 인기 노선으로 자리 잡은 강릉선과 동해선의 KTX-이음 열차 증편에 적극 나섰다.

강원도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강릉선과 동해선의 KTX-이음 증편을 적극 건의하고 있으며, 연내 증편 추진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강릉선 KTX는 지난 2017년 12월 개통 이후 서울에서 강릉·동해까지를 연결하는 동해안권 핵심 고속철도로 자리매김 했다. 현재 평일 왕복 20회, 주말 왕복 30회를 운행하고 있다. 일평균 1만 6600명 수준이며, 연간 600만 명이 이용하는 등 전국 단위 관광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특히 개통 첫해인 2018년 470만 명에서 현재 600만 명으로 6년간 약 30% 증가했음에도 운행 횟수는 개통 초기 대비 약 15% 증가에 그쳐 수요 증가에 비해 열차 공급이 충분히 확대되지 못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관광객과 지역 주민 모두 열차표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도는 올해 안으로 KTX-이음 왕복 각 2회 추가 투입을 지속적으로 건의 중이며 증편이 이뤄질 경우 하루 최대 1500명을 더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일평균 1만 8100명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연간 655만 명 규모의 이용객이 예상된다.
 
강원 강릉에서 부산까지 동해안 권역을 잇는 동해선 철도가 올해 1월 1일 첫 운행에 나섰다. 연합뉴스

이와 함께 올해 1월 개통된 동해선도 개통 이후 9월 말 누적 이용객이 15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개통한 6개 신규 노선 중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상반기 기준으로 하루 평균 5500명이 이용하며 강원도와 경상도를 잇는 핵심 교통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ITX-마음 (150㎞/h) 열차의 경우 강릉~부전 간 5시간의 긴 소요 시간과 매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속도성 개선 등 고속 열차 투입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KTX-이음 왕복 2회 신규 투입을 건의 중이며, 이와 동시에 삼척~강릉고속화 철도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삼척~강릉 고속화 철도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도 국비 예산에는 10억 원이 반영된 상태다.
 
동해선 KTX 이음이 신규로 투입될 경우 부전에서 강릉까지 왕복 2회 운행 시 소요시간이 5시간에서 3시간 50분으로 단축되며 일평균 7100명, 연간 255만 명 규모의 이용객 증가가 예상된다.
 
김진태 지사는 "강릉선과 동해선 모두 예매가 어려운 인기 노선으로 증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동해선에 KTX 신규 투입은 강릉~삼척 고속화 철도사업이 완성되기전까지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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