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 의장은 28일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이후 대응 과정에 대해 "쿠팡의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으로서 쿠팡 전체 임직원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쿠팡 홈페이지에 게시한 사과문에서 "쿠팡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스스로를 철저히 쇄신하고, 세계 최고의 고객 경험을 만들기 위한 도전을 결코 멈추지 않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달 29일 쿠팡이 회원 3370만 명의 정보가 유출됐다는 사실을 알린 뒤 29일 만에 나온 김 의장의 첫 사과다. 그는 "이번 데이터 유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안전하지 않다는 두려움과 불안을 느꼈다. 또한 사고 초기부터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소통하지 못한 점으로 인해 큰 좌절감과 실망을 안겨 드렸다. 사고 직후 미흡했던 초기 대응과 소통 부족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특히 김 의장은 "무엇보다 제 사과가 늦었다"며 "말로만 사과하기보다는, 쿠팡이 행동으로 옮겨 실질적인 결과를 내고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최선의 이익에 부합하는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사실이 확인된 이후에 공개적으로 소통하고 사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며 "돌이켜보면 이는 잘못된 판단이었다. 쿠팡이 밤낮없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저도 처음부터 깊은 유감과 진심 어린 사과의 뜻을 전했어야 했다"고 후회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김 의장은 개인정보 유출 사건 진행 경과에 대해서는 "한달간 매일 지속적인 노력 끝에 쿠팡은 최근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유출된 고객 정보 100%를 모두 회수 완료했다. 유출자의 진술을 확보했고, 모든 저장 장치를 회수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유출자의 컴퓨터에 저장돼 있던 고객 정보가 3천 건으로 제한돼 있었음이 확인됐으며, 이 또한 외부로 유포되거나 판매되지 않았다는 점도 확인됐다. 조사는 계속 진행 중이며, 추가 사항이 확인되는 대로 안내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와 전면적으로 협력해왔다고 강조하면서 "사고 직후 유출자를 특정해 정부에 통보했고,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사용된 장비와 유출된 정보를 신속히 회수했으며 모든 관련 자료를 정부에 제출했다"고 부연했다.
김 의장은 특히 "처음부터 다시 신뢰를 쌓겠다.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국 쿠팡이 불편을 겪은 한국 고객들에게 보상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나아가 다시는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쿠팡의 정보보안 조치와 투자를 전면적으로 쇄신하겠다. 책임을 다해 필요한 투자와 개선이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겠다. 보안 허점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보안 시스템을 혁신하겠다.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 내용을 토대로 재발방지 대책을 만들어 시행하겠다"며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김범석 의장은 오는 30~31일 이틀간 진행되는 국회의 쿠팡 연석 청문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그는 28일 제출한 사유서에 "현재 해외 거주중으로 12월 30일과 31일에 기존 예정된 일정으로 인해 부득이한 사유로 청문회 출석이 어렵다"고 적었다. 그의 동생인 김유석 부사장도 "해외 비즈니스 일정으로 출석이 어렵다"고 했다. 김 의장의 불출석과 관련 최민희 과방위원장은 "이번에도 당연히 불허한다"며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국회는 국회의 일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