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이같은 내용의 용산개발사업 수정계획을 보고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수정안은 용산역-서울역-명동·남대문시장을 연결해 ''관광특구''로 지정하고 용산을 강북의 경제·문화·관광허브 또는 국제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또 서부이촌동 개발 방식을 통합일괄개발방식이 아닌 사업성이 높은 블록부터 단계적으로 준공하자 통합단계방식으로 변경하도록 했다.
하지만 경제자유구역이나 금융특구 지정은 자산개발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이 과거에 추진했다 실효성 문제로 이미 접은 계획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자금난 해결을 위해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의 수권자본금을 1조 4,000억 원에서 3조 원을 늘릴 수 있도록 정관 변경을 추진키로 했다.
주주들의 출자가 이뤄지지 않으면 외국계 투자자 등 외국 자본을 유치하고 국내외 새로운 건설주관사 영입도 추진키로 했다.
코레일은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의 최대주주로 올라 직접 용산개발사업을 하겠다는 계획도 인수위에 보고할 방침이다.
코레일은 아울러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 통합방안을 인수위에 정식 건의할 예정이다.
해외 철도시장 진출, 남북철도·동북아대륙철도 연결 대비, 철도 자산 통합관리, 열차 운행 안정성 등을 위해서는 시설(공단)과 운영(코레일)기능을 합치는 게 유리하다는게 통합근거이다.
여기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공약인 ''''행복주택''''(철도부지 위에 짓는 임대주택)을 지으려면 코레일과 공단이 서로 소유한 역세권 부지를 통합 개발해야한다는게 코레일의 주장이다.
하지만 통합방안은 KTX경쟁체제 도입과 일부노선 민간개방을 추진하고 있는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와 상반된 방향이어서 진통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