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쿠팡 사태' 악용한 스미싱 잇따라 접수…경찰 "주의 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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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카드 대신 신청했다"며 접근해 악성 앱 설치 유도
'개인정보 유출' 불안감 이용한 방식에…경찰 "새로운 수법 주의"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쿠팡에서 발생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이용한 피싱·스미싱 신고가 이어지면서 경찰이 피해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통합대응단은 7일 "쿠팡 개인정보 유출 상황을 악용한 새로운 유형의 스미싱·피싱 시나리오가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최근 신고된 사례 중에는 배송 지연·누락을 사유로 특정 링크 접속을 유도하는 문자가 확인됐으며, 기존에 유행하던 카드 배송 사칭 수법에 '쿠팡 개인정보 유출'을 결합한 형태도 등장했다.
 
본인 명의로 신규 카드가 발급됐다고 알린 뒤, 피해자가 사실이 아니라고 답하면 "쿠팡 유출로 인해 누군가 대신 신청했을 수 있다"며 불안감을 키우는 방식도 확인됐다.
 
이들은 가짜 고객센터 번호를 안내하고, "보안 점검이 필요하다", "휴대전화에 악성 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식으로 설명하며 원격제어 앱 설치를 유도하는 것으로 신고됐다. 이 앱을 설치하면 상대방이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실시간으로 들여다보고 조작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아직까지 쿠팡 유출로 인한 직접적인 재산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경찰은 새로운 범죄 수법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청은 "출처를 알 수 없는 전화번호로부터 발송된 메시지나 인터넷 주소는 절대 누르지 말고 즉시 삭제해야 한다"며 "정부기관과 금융기관 및 정상적으로 등록된 업체에서는 전화나 문자 등을 통해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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