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유증기 사고 "파업중, 비숙련 노동자로 공장 돌리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유증기? 발열 반응 일어나 폭발 분출된 것
회사는 없어졌다고 주장하지만 독성인 벤젠 성분 있을것
500여명의 시민들이 구토와 어지럼증 호소
회사가 자체 진화하려다 119 신고 늦지 않았는지 판단
화학사고는 15분 이내에 신고해야 하는데 환경부는 화학 성분 아니라 판단
파업중, 비숙련된 일반직, 사무직이 공장 돌리다 보니 사고 날수 밖에 없어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 1 (18:15~18:55)
■ 방송일 : 2019년 5월 20일 (월요일)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신현웅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위원장)

 



◇ 정관용> 지난 17일과 18일 충남 서산의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 유증기가 대량으로 유출됐습니다. 유독물질이 넓게 퍼져서 인근 시민들까지 대피하는 소동이 있었고요. 시민단체 또 민주노총 측은 예견된 인재였다. 공장 재가동 중단하라 이걸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네요.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신현웅 위원장 연결합니다.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 신현웅> 안녕하십니까? 신현웅입니다.

◇ 정관용> 한화토탈 뭐 만드는 곳입니까?

◆ 신현웅> 일반적인 석유화학업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철과 나무를 뺀 우리가 일상에서 쓰고 있는 원료들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 정관용> 종합화학회사다.

◆ 신현웅> 네.

◇ 정관용> 유증기는 뭐예요? 유증기가 왜 유출된 겁니까?

◆ 신현웅> 유증기라고 표현하는데 어쨌든 기름 유 자를 써서 기름성분의 수증기처럼 날아갔다고 얘기하는데 저희들은 유증기를 그렇게 판단하지 않고 있고요. 안에 발열반응이 일어나서 폭발 형태로 분출된 겁니다.

◇ 정관용> 공장 설비 잘못으로 열이 나서 폭발했다?

◆ 신현웅> 설비하고 운전의 미숙 문제하고요. 그 안에서 화학물질이다 보니까 성분들끼리 발열반응을 일으켜서 온도가 올라가고 압력이 올라가면서 탱크에 있는 세팅돼 있는 압력보다 높아서 온도가 높아서 분출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 유증기는 어떤 성분으로 돼 있나요?

◆ 신현웅> 유증기는 지금 사고가 난 곳이 SM이라는 공장입니다. SM은 실제로 비닐벤젠하고 에틸벤젠의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벤젠 같은 경우는 잘 아시는 것처럼 유독성 1급 물질입니다. 물론 회사 측에서는 벤젠의 성분이 다 없어지고 중간과정이기 때문에 없어졌다고 주장을 하는데 그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고요. 500여 명의 시민들이 구토와 어지럼증을 호소하고 있는데 그게 어떻게 벤젠의 성분이 없습니까?

◇ 정관용> 500명의 구토와 어지럼증. 그리고 그 공장 노동자들의 피해는 어떻습니까?

◆ 신현웅> 일단 공장 상태는 현재 조합원들이 파업 중이었고요. 그 공장 노동자들보다는 인근 공장하고 그 안에서 일용으로 일하던 플랜트 노동자들의 피해가 많았었고요. 그래서 단적인 예로 바로 옆의 공장에 그린케미칼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40여 명의 노동자들이 구토와 어지럼증을 호소해서 회사 측에서 안 돼서 마스크를 착용을 하고 근무했는데도 안 돼서 공장 가동을 취소시키고 다 작업자들을 대피시켜서 병원을 40명 이상 갔다왔습니다.

신현웅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위원장이 한화토탈 규탄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현웅 위원장 제공)

 



◇ 정관용> 병원에서 아직까지 치료를 계속 받고 있는 분은 없습니까? 그래도 다들 퇴원하셨나요?

◆ 신현웅> 다행히 어쨌든 입원하시는 분은 없는 것 같은데 주말이 껴서 응급실에만 갔다 왔고요. 오늘하고 내일 사이 아마 내과나 순환기내과, 호흡기로 호흡을 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내과 계통으로 다시 병원을 간다고 얘기 들었습니다.

◇ 정관용> 더 지켜봐야 되겠네요, 그거는.

◆ 신현웅> 예.

◇ 정관용> 게다가 이게 17일하고 18일 이틀 연속 이런 누출이 있었던 모양인데.

◆ 신현웅> 네, 맞습니다.

◇ 정관용> 17일 날 한 1시간가량 누출됐는데도 119가 출동을 안 했다고 그래요. 왜 그렇습니까?

◆ 신현웅> 아마 한화토탈 측에서 자체로 아마 어떻게 진화를 해 보려고 하다가 신고가 늦었지 않았는가 판단을 하고 있고요. 워낙 규모가 커지다 보니 누출 이후에 한참 늦게 출동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정관용> 처음에는 그냥 스스로 어떻게 막아보려고 하다가 안 되니까 신고를 안 하고 있다가 늦게 출동했다 이거죠?

◆ 신현웅> 예,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러면 그 사이에 그 유증기들이 널리 퍼지니까 주민들의 피해가 더 커진 거 아닙니까?

◆ 신현웅> 많이 퍼졌고요.

◇ 정관용> 그럼 신고를 늦게 한 것도 뭔가 처벌 대상이 되는 거 아닌가요?

◆ 신현웅> 화학물질법에 보면 화학사고는 15분 안에 무조건 관계기관에 신고하게 돼 있습니다. 이 사고를 지금 환경부에서 화학적으로 보지 않고 있더라고요.

◇ 정관용> 그래요?

◆ 신현웅> 화학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화학성분이 아니다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정관용> 민주노총은 공장 재가동해서는 안 된다. 근본대책을 마련하라는 거죠? 어떤 근본대책을 예상하고 계십니까?

◆ 신현웅> 한화토탈이 2018년도 노사관계가 잘 안 풀려서 임금협상이 마무리가 안 돼서 지금 25일째 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석유화학공장 특성상 현장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숙련된 노동자, 조합원들이 현장에 들어가서 공장을 가동을 시켜야 되는데 노사관계가 안 풀리다 보니까 회사는 공장을 돌려야겠다는 입장이다 보니까 비숙련된 일반직이나 사무직 노동자들을 가지고 공장을 돌리다 보니 이런 사고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먼저 파업사태부터 해결하고 숙련노동자가 들어가야만 재가동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이 말씀이로군요.

◆ 신현웅> 석유화학 공장이 특성상 4년에 한 번씩 대정비를 하고 클렌징 작업을 하는데 한화가 진행을 했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 신현웅> 그런 과정입니다.

◇ 정관용>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들을게요. 고맙습니다. 민주노총 서산태안위원회 신현웅 위원장이었어요.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