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검찰 정조준…"캐비넷은 그 자체로 공포"[뉴스쏙:속]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출근길에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아침뉴스 (3월26일/화요일)
■ 채널 : 표준 FM 98.1 MHz (07:00~07:10)

조국, '한동훈 특검법' 이어 검찰 국정조사도 추진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고발' 기자회견을 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고발' 기자회견을 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터넷언론 뉴스버스가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 범위 밖의 전자정보를 불법적으로 수집, 관리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국혁신당도 이같은 의혹 제기에 가세했습니다. 조국 대표는 "검찰 캐비넷은 그 자체로 공포다. 그런데 이제 철제 캐비넷이 아니라 '디넷(D-NET)'이라는 디지컬 캐비넷을 쓴다는 것 아닌가"라며 "검찰의 구체적인 범죄 혐의는 공수처 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검찰은 이에 대해 "법률과 판례에 따른 적법한 조치"라며 "공소사실과 직접 관련이 있는 전자정보의 진위 확인을 위해 필요한 최소 한도로 전체 정보를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건은 '2천명 의대 증원'…의료계 "2천명 철회부터" vs 용산 "불가역적"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정부가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을 보류하고 의료계에 대화를 제안했습니다. 오늘 한덕수 국무총리는 서울대병원을 찾아 의견 수렴에 나섭니다.

하지만 의료계는 '2천명 의대 증원' 철회가 우선이라는 입장입니다. 의대교수들은 잇따라 사직서를 제출하고 주 52시간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대통령실은 "2천명 증원은 불가역적"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어 의·정간 대화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환자단체는 "우리를 더이상 희생시키지 말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여야, 민생 행보에 속도…"3자녀 등록금 면제" vs "부울경 메가시티 부활"

연합뉴스연합뉴스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민생 끌어안기'에 나섰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은 저출생 대응책으로 3자녀 이상 가구에 대한 대학등록금 전액 면제와 출산가구에 대한 대출 지원 등을 공약으로 제시하며 서울 한강벨트 표심을 공략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앞서 1인당 25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제안한 데 이어 부산경남을 찾아 "부울경 메기시티 구상을 부활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안보리, '이스라엘·하마스 휴전' 결의안 첫 채택

연합뉴스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이스라엘·하마스 간 즉각적인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개전 이후 처음으로 채택했습니다.

이번 결의안에는 즉각적인 휴전, 조건없는 인질 석방, 가자지구에 대한 인도적 지원 확대 등이 담겼습니다.

이스라엘은 이에 반발해, 가자지구 군사작전 논의를 위한 정부대표단 파견을 일방적으로 취소했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