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총선 민심 겸허하게 받아들여…유연한 태도로 소통, 민심 경청"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尹대통령, 국무회의서 4·10 총선 관련 입장
"국익을 위한 길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국민들께서 실제 변화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 역할 다하지 못한 것"
"3대 개혁, 의료 개혁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 의견 귀 기울이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17회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국정의 최우선은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지난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모자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다"며 "무엇보다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훨씬 더 세밀하게 챙겼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물가 관리와 건전재정, 주택 공급 활성화 등 그동안 추진해 온 민생 정책 등을 언급하면서, 서민들의 고통과 불안까지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 현장의 문제를 다 해결하기에는 보완해야 될 부분이 많다"며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 해도 국민들께서 실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것"이라며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와 전체주의와 상충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 미래에 비춰보면 마약과 같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현재 우리 국민이 겪는 어려움을 더 세심하게 살피라는 것이 바로 정부의 임무이고 민심을 챙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한계선 상에 계신 어려운 분들의 삶을 한 분 한 분 더 잘 챙겨야 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더 가까이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서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국민의 삶을 더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구조 개혁은 멈출 수 없다. 노동, 교육, 연금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기울이겠다"며 정부 개혁 작업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어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더욱 협력해야 할 것이다.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을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며 국회와의 협치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께서 바라시는 변화가 무엇인지, 어떤 길이 국민과 나라를 위한 길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살피겠다"며 "민생을 위한 것이라면 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고 민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 모두 몇 배로 더 각고의 노력을 하자"며 "국무위원 여러분께서도 민생 안정을 위해 공직 사회의 일하는 분위기를 잡아주기 바란다. 기강이 흐트러진게 없는지 늘 점검해 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입장은 지난 10일 총선 패배 이후 윤 대통령이 처음으로 직접 발표하는 총선 관련 메시지다. 앞서 대통령실은 대국민 담화, 기자회견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지만 최종적으로 국무회의 방식을 결정했다. 국무회의 모두 발언은 생중계로 진행됐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