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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계 시청률 경쟁, 1차전은 MBC勝…해설 세대교체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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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로 보는 TV]안정환 등 2002 월드컵 세대 해설 긍정적 평가 받아

 

2014 월드컵 중계를 둘러싼 MBC와 SBS의 치열한 눈치경쟁 1차전은 MBC의 승리로 돌아갔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MBC는 지난 13일부터 14일 새벽에 걸쳐 생중계된 2014 브라질월드컵 32강전 멕시코 대 카메룬 경기에서 전반전 3.2%, 후반전 1.7%로 총합 2.4%의 전국 시청률(이하 동일)을 기록했다. 점유율은 전반전 14.3%, 후반전 13.5%, 총합 14.0%였다.

SBS는 전반전 2.0%, 후반전 1.7%의 시청률을 보였으며 경기 전체 시청률은 1.8%였다. KBS 2TV는 전반전 1.9%, 후반전 1.2%로 경기 전체 시청률은 1.5%로 집계됐다.

당초 닐슨코리아는 지난 13일 오전, 각 언론사에 멕시코 대 카메룬 경기의 전반전 시청률만을 집계한 자료를 배포했다. 이에 SBS는 닐슨코리아에 강하게 항의한데 이어 각 언론사에도 해당 자료가 전반전 시청률이라는 닐슨코리아의 보도자료를 재배포하는 해프닝을 빚었다.

개막식과 개막전을 오전 1시 47분부터 7시까지 통으로 이어서 방송한 MBC는 개막식 시청률은 1위를 차지했지만 개막전인 브라질 대 크로아티아 32강 경기의 시청률은 가장 낮았다. 이에 MBC관계자는 "해당 자료는 타사와 기준이 달라 MBC 시청률이 가장 낮다고 볼 수 없다"라고 반박하는 등 양사가 월드컵 중계 시청률을 놓고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이는 지상파 3사가 8년만에 월드컵을 공동 중계하면서 1000억 원에 육박하는 광고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월드컵 경기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한국전 중계 전, 언론을 통해 각사의 이미지를 재고하는 홍보전을 펼치는 것.

현재까지 나온 기록으로는 MBC의 승리인 것으로 분석된다. MBC는 멕시코 대 카메룬 경기에 이어 칠레 대 호주의 32강 경기도 4.9%의 시청률로 4.5%를 기록한 SBS보다 앞섰다.

MBC는 일찌감치 자사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인 김성주, 안정환, 송종국을 중계진으로 위촉하고 이들을 자사 예능 프로그램 '황금어장-라디오스타'에 내보내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상대적으로 느긋했던 SBS는 월드컵이 다가오자 부랴부랴 차범근 해설위원의 다큐멘터리를 방송하는 등 뒤늦게 홍보전에 뛰어들었지만 MBC에 역부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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