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제공)
싱어송라이터 풍년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에 자작곡을 불러 심사위원과 시청자를 매료시키는 참가자들이 연이어 등장하고 있는 것. 이와 동시에 이들을 스타로 만들기 위한 제작진의 노력도 이어지는 중이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SBS '일요일이 좋다-K팝스타4'(이하 'K팝스타4')에서는 다양한 개성과 매력을 지닌 참가자들이 대거 등장했다. 그중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참가자는 자작곡 '엄마로 산다는 것은'을 선보인 이설아다.
이날 이설아는 자작곡 '엄마로 산다는 것은'을 호소력 있는 음색으로 불러 감동을 줬다. 무대를 본 객원 심사위원들은 눈물을 보였고 양현석, 유희열, 박진영도 "평가 기준을 넘어선 곡", "멋 부리지 않는 가사의 묵직한 감동"이라며 극찬했다.
지난주 첫방송에서 자작곡 '시간아 천천히'로 큰 화제를 일으킨 이진아에 이은 또 한 명의 실력파 이설아의 등장. 앞서 종영된 Mnet '슈퍼스타K6(이하 '슈스케')'에서 불기 시작한 싱어송라이터 열풍이 'K팝스타4'까지 이어진 모습이다.
'슈스케'에선 곽진언과 김필이 자작곡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고, 프로그램의 인기를 이끌며 각각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싱어송라이터 참가자들 덕분에 위기를 겪던 오디션 프로그램들은 새로운 생명력을 얻게 됐다. 이들의 등장이 매년 반복되는 시즌에 싫증을 느끼던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 대형 기획사와 유명 작곡가들이 찍어낸 유사한 곡이 넘쳐나는 가요계에도 신선한 자극제가 되는 중이다.
반면 이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다. 독특한 음악을 선보인다는 이유만으로 실력에 비해 고평가를 받는 게 아니냐는 것.
특히 '들어보지 못한 음악', '감히 평가를 할 수 없다' 등 심사위원들의 과도한 칭찬과 이들을 '천재 뮤지션'으로 만들기 위한 편집 등이 다소 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실제로 인디 뮤지션들의 곡을 자주 접했던 이들에게는 'K팝스타4'에서 이진아와 이설아가 보여준 무대가 신선하게 느껴지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