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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필품값 올라서…설 선물 비용 작년보다 4만원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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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를 앞두고 설날 선물 준비에 평균 17만원을 계획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19일 나왔다. 이는 지난해보다 4만원 가량 줄어든 것으로, 연초부터 음료와 육류 등 생필품 가격이 인상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마켓 옥션(www.auction.co.kr)이 회원 1237명 대상으로 12일부터 18일까지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설날 선물 준비에 평균 17만원을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월 조사한 설 선물 평균비용은 21만원이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7%가 10만원 미만으로 선물을 계획하고 있었다. 성별로는 남성이 20만원, 여성이 15만원을 계획 중이었다.

계획하는 선물을 중복응답으로 구한 결과, 상품권을 포함한 현금이 55.6%로 가장 많았다. 이어 건강식품(30.8%), 과일(19.7%), 정육(17.9%), 생활용품(17.1%), 의류(7.7%), 기타(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받고 싶은 선물에서도 상품권 등 현금은 67.5%로 압도적이었다. 이어 생활용품(16.2%), 정육(13.7%), 건강식품(10.3%), 과일(10.3%), 의류(7.7%), 기타(1.7%)의 순이었다.

기업 등에서 단체 선물로 많이 하는 생활용품은 햄과 참치 등 가공식품이 46.2%로 여전히 인기가 많았고 치약과 샴푸 등 위생용품(23.9%) 역시 그랬다.

선물 쇼핑 대부분을 올라인으로 한다는 점도 눈에 띈다. 45%는 PC로, 23%는 모바일로 쇼핑한다고 답했고 마트와 백화점 등 이용회원은 17%였다. 쇼핑 품목은 가정에서 쓰는 생활용품이 60%로 가장 많았으며, 의류와 IT제품 등 개인물품은 49%, 건강용품 등 부모님 선물은 16%, 명절증후군 치유 상품은 7%였다.

옥션 온사이트마케팅 지경민 부장은 "연초에 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담뱃값과 식품 등 서민물가가 인상됨에 따라 설날 가계부담이 커졌다"며 "설문조사 결과 차례상 준비와 선물 등 이번 설 선물 준비 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나 옥션은 1만원 이하의 부담적은 선물세트를 확대 편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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