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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 전기차 할인·혜택 경쟁 후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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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전기차 민간보급계획' 발표 후 구매 혜택 잇따라 내놔

레이 전기자 (사진 = 기아자동차 제공)

 

NOCUTBIZ
차세대 자동차 트렌드인 전기차의 시장 선점을 놓고 국내 완성차 업체와 수입차 브랜드들의 할인 혜택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서울시가 전기차 구입 비용을 최대 2천만원(승용차 기준)까지 지원하는 민간보급 계획을 확정하면서 전기차 모델을 보유한 국내외 업체들의 판매 경쟁은 더 뜨거워지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6일 전기차 구입보조금을 분야별로 1천500만원에서 2천만원까지 지원하고 모든 전기차량의 충전기 설치 비용도 최대 600만원까지 지급한다는 내용의 '전기차 민간보급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기아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과 BMW코리아 등 수입차 브랜드는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을 포함하면 최소 1천만원대에 전기차를 구입할 수 있는 구매혜택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기아차, ‘전기차 특별구매 프로그램’ 맞춤 할인·초저금리 할부·부품보증 등 혜택

쏘울 전기차 (사진 = 기아차 제공)

 

먼저 기아차는 '2015년 서울시 전기차 민간공모 사업'을 통해 쏘울 전기차(이하 쏘울EV)와 레이 전기차(이하 레이EV)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전기차 특별 구매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지난 16일 발표했다.

기아차는 쏘울EV 구입시 고객들이 현금구매 또는 일반할부 4.9% 이용시 100만원 차값 할인, 50만원 차값 할인과 1.5% 초저금리 할부(36개월), 3년 동안 주행거리에 관계없이 신차 가격의 약 40% 중고차 가격을 보장해 주는 전용 리스프로그램 중 한 가지 조건을 선택해 고객들이 원하는 상황에 맞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 고객들은 환경부 보조금 1,500만원과 서울시 최대 보조금 500만원 등의 지원을 통해 4,250만원인 쏘울EV를 최저 2,15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기아차는 1회 충전으로 국내 최장인 148km를 주행할 수 있는 쏘울EV의 전용부품을 10년간 16만km 보증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기아차는 이와 함께 지난 2013년 레이EV의 판매가격을 1,000만원을 인하한 3,500만원에 책정한 데 이어 1.5%의 초저금리 할부 프로그램(36개월)을 새로 운영한다.

레이EV 구매자는 취득세, 도시철도 채권 매입 등 등록비 전액 면제와 함께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부가세 환급 등 경차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호응해 이번 특별구매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면서 ”기아차는 뛰어난 상품성과 탁월한 친환경성을 갖춘 전기차를 통해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한국GM·BMW코리아, 할인 판매·사후 서비스·중고차 보상 등 혜택

르노삼성 SM3 Z.E.

 

르노삼성의 경우 전기차 SM3 Z.E.가 지난 3월 148만원 가격 인하(4천190만원, RE 트림 기준)에 이어 각종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SM3 Z.E.는 일반시민 지급 기준 보조금 1천650만원 적용시 2천54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 완속 충전기 전기요금의 3년치 기본요금(60만원 상당)과 장거리 여행시 렌터카를 무상 지원하고 배터리 방전시 무상 견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BMW코리아는 서울시 고객이 자사 전기차 i3를 구매할 경우 BMW 차량 시승권과 구입 3년 뒤 차량 잔존가치를 52%까지 보상하는 금융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BMW i3 (자료사진)

 

서울시에서 BMW 전기차 i3에 지급할 수 있는 최대 보조금 2천만원(비영리단체 지급 기준)을 적용하면 3천만원 중후반대 가격 구입에 유지걱정도 더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한국GM도 쉐보레 스파크EV에 대한 할인혜택 등을 확정했다.

서울시 고객은 기존 3천990만원이던 스파크EV를 한국GM 할인가격 150만원과 보조금 1천650만원(일반시민 지급 기준)을 합해 2천19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한국GM은 모든 자사 출고 차량에 무상으로 스파크EV 전용 데칼 패키지도 제공한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6월 5일까지 전기차 구매신청을 받으며 6월 말 공개추첨을 통해 575대의 우선 보급대상을 선정한다.

쉐보레 '스파크EV'. (사진=한국지엠 제공)

 

◇늘어나는 전기차…정기검사 기준 마련 시급

이처럼 전기차 업계의 차량 할인판매 및 혜택 경쟁이 가열되고 있지만, 정작 차량 안전과 직결된 검사 기준은 마련돼 있지 않다.

정부가 2012년부터 민간과 공공기관 등에 보급한 전기차 1천여대는 내년부터 정기검사를 받아야 한다.

전기차는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하는 내연기관차량과 달리 전기동력을 쓰기 때문에 별도 항목의 검사를 받아야하지만 검사 기준은 아직 마련돼 있지 않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에 대한 별도 검사 기준 마련은 현재로선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연료와 연료 공급장치 부분은 (일반 차량과) 다르기 때문에 교통안전공단이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전기차가 도입 초기 단계인 만큼 지속적인 검증과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토부 차원에서 정기검사 기준을 마련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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