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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가 히어로 '시빌워'에 드리운 독과점의 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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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야말로 신드롬이다. 마블코믹스 영화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이하 '캡아: 시빌워')가 쾌속 질주를 거듭하고 있다. 5월 황금 연휴를 맞아 600만 관객(6일 기준)을 돌파하며 외화 중 가장 빠른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는 것.

4~5월은 통상 극장가의 비수기로 꼽힌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주요 기대작들은 이 시기 개봉을 피한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마블코믹스 영화들만큼은 달랐다. '아이언맨' 시리즈부터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까지, 마블코믹스 영화들은 오래 전부터 4월 개봉을 고수하고 있다. 관객들에게 어느 새 4월은 '마블의 달'이 되어버린 셈이다.

비수기 극장가에 나타난 할리우드 대작이다 보니, 관객 증강 효과도 톡톡히 누렸다. 지난해 4월 개봉한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하 '어벤져스 2')은 천만 관객을 돌파했고, '캡아: 시빌워' 역시 지금 같은 흐름으로는 천만을 넘길 가능성이 높다.

극장들은 마블코믹스 영화라면 두 팔 벌려 환영이다. 매출이 감소하는 시기에 매번 구세주처럼 나타나기 때문에 스크린 배정이 어느 때보다 후하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비수기에 개봉한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 3월 개봉한 영화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은 뜨거운 관심 속에 개봉했지만 당초 예상했던 최저 관객수 300만 명에도 못 미쳤다. 원작 팬들을 비롯, 관객들의 기대감이 높았지만 이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캡아: 시빌 워'는 개봉 초부터 관객들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90%가 넘는 예매율을 자랑했다. 마블코믹스 특유의 유쾌한 히어로물에서 그치지 않고, 캐릭터들이 정의에 대한 각기 다른 가치관을 두고 대립하는 이야기를 잘 풀어냈다는 평가다.

그러나 흥행 열기가 달아오를수록 '캡아: 시빌워'를 향한 스크린 독과점 논란도 더욱 거세지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6일 기준으로 '캡아: 시빌 워'의 스크린수와 상영횟수는 각기 1,771개, 8,589회를 기록했다. 영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이하 '탐정 홍길동')이 4일 개봉해 초반보다 줄긴 했어도 여전히 압도적이다. 박스오피스 2위인 '탐정 홍길동'과는 스크린수와 상영횟수가 각기 2.5배·3배 가량 차이가 나고, 10배 가량 차이가 나는 영화들도 존재한다.

'캡아: 시빌워'가 세운 신기록을 살펴보자. 개봉 4일 차 1,990개의 스크린수는 단일 기록으로는 최다였으며 스크린 점유율이 최고일 때는 42.9%를 기록했다. 상영횟수는 10,336회에 달해 '어벤져스 2'의 기록을 깼고, 상영점유율도 68.4%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앞서 논란이 일었던 국내 영화 '검사외전'보다 더욱 극심한 독과점 행태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정말 많은 관객들을 수용하기 위해 이 같은 스크린 배정이 필요한 것일까. 좌석점유율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개봉 4일 차에 61.1%까지 치솟았던 좌석점유율은 10%까지 떨어졌다가 연휴를 맞아 다시 40%대까지 올라왔다. 즉, 영화를 상영하는 상영관은 많은데 그 상영관을 채우는 관객은 절반 가까이밖에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40%대의 좌석점유율은 '탐정 홍길동'과도 비슷한 수치다.

연휴 기간 동안, 다양한 영화들을 보고 싶은 일부 관객들은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 '캡아: 시빌워'가 아닌 다른 영화들을 보고 싶어도 '캡아: 시빌워'가 상영시간을 전부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연휴에 영화관을 방문한 관객 김주영(28·여) 씨는 "'캡아: 시빌 워'를 이전에 봐서 다른 영화를 보러 영화관에 왔는데 상영시간대가 너무 적어 보지 못했다. 다양한 영화를 보고 싶은 관객들도 있는데 극장에서 너무 '캡아: 시빌 워'만 상영하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수익 창출에만 매몰된 극장들이 영화의 다양성을 보장하지 않고, '시빌 워'를 보지 않는 소비자를 배제시킨다는 비판이다. 결국 동시기 개봉 영화들은 스크린 배정에서 밀려 '빈익빈 부익부'에 시달리기 일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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