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의 변신은 무죄…코로나가 바꾼 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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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귀족' 현대차 노조, '고용 안정-임금 동결·품질 보장' 연계
누적된 위기감, 코로나19 계기 '사회적 합의' 명분 극대화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확대이미지

 

코로나19의 후폭풍 속에서 '강성' 이미지로 인식돼 왔던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최근 '고용안정을 전제로 한 임금동결' 카드를 꺼내들었다.

업계에선 작지 않은 변화로 받아들이는 가운데 최종적인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강경 노선을 고집하다간 국민들로부터 고립된다"는 현실론이 노조 내부에서 나오는가 하면, "사용자 측이 생산성을 잣대로 몰아세워선 역효과가 난다"는 주문 역시 제기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 지부는 지난 27일 내부 소식지를 통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글로벌 자동차회사 간 생존을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며 "돌파 방법은 품질력으로 승부할 수밖에 없다. 조합원은 생산 품질을 책임지고 회사는 조합원에 대한 고용과 임금, 복지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서 임금삭감, 해고 등 위기론이 팽배한 가운데 돌파구로 '품질 향상'을 노조가 직접 제시한 것이다.

이에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7일 소식지에 '독일 금속산업 노사 위기협약 체결에서 아이디어 얻자'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이 글의 주요 내용은 "코로나19에 대응해 노사가 협력을 약속한 독일 금속노조의 사례를 주목하자"는 것이다.

앞서 독일 금속노조가 사용자 단체와 '위기협약'을 맺으면서 노조는 임금 동결에 합의했고, 대신 사측은 기금을 적립해 노동시간 단축으로 타격을 입는 노동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노동자는 고용 보장을 약속받는 대신 임금 인상을 양보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독일식' 협상안은 '수정주의'라는 내부 비판에 직면했다. '임금동결' 카드를 너무 빨리 꺼내들어 협상력을 낮췄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6월 대의원대회 등 공식화에 앞서 검토 중인 안을 꺼낸 것에 대해서 노조 안팎의 반응은 엇갈리는 분위기다.

이 같은 변화의 조짐은 사실 지난해부터 이미 불기 시작했다. 지난해 말 들어선 집행부는 '사회적 조합주의' 노선을 내걸고 당선됐다. 머리띠를 맨 '전투적 조합주의', 임금인상 투쟁에 집중하는 '경제적 조합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됐다.

내부 비판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오히려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는 이유는 코로나19라는 극단적인 상황 때문이다. 변화의 조짐이 사회‧경제적 대위기라는 상황 속에서 싹을 틔우기 직전이 된 셈이다.

노조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사회적 지탄을 안 받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돼야 물량도 생기고 물량이 생겨야 우리도 잘 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노조는 협력사에 대한 지원과 지역사회와의 공생 방안 등에도 주목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누적된 위기감이 반영된 필연적 귀결이라는 분석도 있다. 지난해까지 연이어 4년 목표치 달성에 실패한 현대차의 위기감이 이미 퍼져 있었다는 것이다. 노사 갈등보다 타협할 것은 타협하는 것이 회사 자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길이란 인식이 커진 결과다.

이에 대해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통화에서 "고용 안정을 전제로 노조에서 타협점을 찾은 결과"라며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인식하면서 올해 임금을 동결하는 데 노사가 합의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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