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장 "정치인에다 스님들까지 전화, 못살 지경"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이기흥 회장, 기자회견에서 新 국제빙상장 '외풍' 고충 토로
"외풍에 따른 심사 공정성 훼손 염려 말라, 최적 입지 찾겠다"
문체부와 그동안 대립 입장 선회 "상호 협력 관계로 나아가겠다"
3선 도전에 대해서는 입장 유보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8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체육계 주요 현안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동규기자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18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체육계 주요 현안과 관련한 기자 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동규 기자
2000억 원 규모의 국책 사업인 새 국제 스케이트장 유치 사업에 정치인 개입이 잇따르면서 심사의 공정성 훼손 등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CBS노컷뉴스 3월 13일자 보도·총선 앞두고 新 국제빙상장 선정에 입김 넣는 정치권)과 관련,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유치) 결과에 모두 승복할 수 있는 엄격한 심사 진행 및 결과를 약속했다.
 
이 회장은 18일 서울올림픽파크텔 서울홀에서 열린 '체육계 주요 현안과 관련한 기자 회견'에서 "새 스케이트장 유치에 대해 정치인뿐 아니라 심지어 (내가 절에 가는 사람이기 때문에) 스님들이 전화를 걸어 못 살 지경"이라고 푸념했다. 새 국제 스케이트장 심사를 앞두고 행해지는 정치권 등의 외풍에 따른 고충이다.

이 회장의 종교는 불교(법명 보승)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5, 26대 신도회장을 역임했다. 2022년 1월 17일 출범한 '제5기 불교 리더스 포럼'에서 상임 대표로 선출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 회장은 여러 외풍에 따른 심사의 공정성 훼손 등의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새 스케이트장 유치 사업은) 아주 엄격한 사안이다. 한국 스포츠 발전을 위해, 또 미래사(史)를 쓰는 하나의 장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어떻게 새 스케이트장 시설을 이용해서 부흥해 나갈지 등을 진지하게 전문가들과 협의해 결정할 계획이다. 또 이사회에서도 이사들한테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여러 절차를 거칠 것"이라는 게 이 회장의 방침이다.
 
그는 또 공정 심사를 약속하고, 심사 결과 불복 등의 부작용 사전 차단 등을 위해 새 국제 스케이트장 유치 응모 지자체장 및 시·군 체육회장과 면담할 계획도 알렸다. 이 회장은 "내일(19일) 7곳의  시장·군수, 체육회장 모두를 오시라고 했다. 우리가 공정하게 심사하는 것을 전제로 심사 결과에 모두가 승복하는 계기를 만드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날 시장, 군수들이 충분히 관련 자료와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이 같은 의견을 제시하면서 "외풍에 따른 심사의 공정성 훼손 부분에 대해서는 염려를 안 해도 된다. 여러 방안을 모색해 최적의 입지를 찾아 내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최적의 입지 조건과 관련해서는 "통학하는 학생 등을 고려해 평가 항목 10개 중 첫 번째가 경기장 접근성이다. 스케이트장의 주변 환경 등도 다 평점에 넣어서 디테일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 국제 스케이트장 유치에 대한 응모 지자체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이날 기자 회견장에는 이원성 경기도체육회장이 참석, 관련 입장을 청취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경기도는 양주시, 동두천시, 김포시 등 3곳이 새 국제 스케이트장 유치에 응모한 상황이다. 이 회장은 "새 스케이트장 유치는 경기도 체육계의 최대 관심사다. 관련 내용 등을 듣기 위해 기자 회견장을 찾았다"고 말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연합뉴스유인촌 문체부 장관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연합뉴스
이 회장은 이날 회견에서 대한체육회의 '2023년도 체육인 인권보호 계획' 추진 결과 미완료 과제로 남은 '지도자 등록 자격 명확화 및 관리'와 '회원 단체 체육인 인권 보호 규정 및 계획 수립 관리'(CBS노컷뉴스 2월 22일자 보도·체육회, 인권 보호 과제 88% 완료됐다지만 '미완료 12%가 핵심') 등 2개 사안에 대해서는 "현장 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자격증과 관련한 지속적 교육과 권고를 하고 있다. 과제를 차질없이 완료할 것" 이라고 밝혔다.

최근 체육 정책 등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와 대립각을 세워오던 이 회장은 이날은 기존과는 다른 입장을 피력하는 등 강경 자세에서 한발 물러선 태도를 취했다. 그는 회견에서 "문체부와 대립 관계를 끝내고 미래지향적이며 건전한 상호 협력관계로 나아가겠다"고 언급했다.

또 "문체부가 체육계 요구 사항과 여론을 폭넓게 수렴하겠다는 내용의 답변서를 보내왔다. 이런 상황을 감안, 문체부와 관계를 건강하게 재설정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유인촌 문체부 장관과 직접 만나 (오해를) 풀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언제든 가능하다. 뵙고 충분히 이야기 하며 풀어갈 것"이라는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반면, 체육회장 3선 도전에 대해 "(임기가 남은 상황에서) 벌써 발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이 회장은 2016년 10월 체육회장에 선임됐고, 2021년 1월 재선에 성공했다. 임기가 1년여 남은 상황으로, 이 회장의 3선 도전 여부는 체육계의 관심사다.

체육회는 체육 단체 사유화 방지 등을 위해 체육회장 등 단체 임원의 연임을 1회(최대 임기 8년)로 제한하고 있다. 3연임을 하려면 각 단체 스포츠공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3연임 후보자를  심사할 스포츠공정위 소위원회 구성은 문체부가 관여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