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공사 관련 경호처 간부 비리 정황…감사원, 검찰 수사의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검찰, 방탄유리 시공업체 압수수색 등 수사 진행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 과정에서 경호처 간부가 시공업체의 공사비용 부풀리기를 묵인해 10억대의 국고를 손실시킨 정황이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드러났다.
 
이에 감사원은 해당 간부를 지난 해 10월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검찰은 시공업체에 대한 압수수색 등을 통해 공사비용 부풀리기와 해당 간부의 금품 수수의혹 등에 대해 수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대통령실 이전 공사와 관련해 경호처 간부 A씨와 방탄유리 시공 수의계약을 따낸 업체 관계자를 지난해 10월 대검찰청에 수사의뢰했다.
 
감사원은 간부 A씨가 지인이 아는 업체로 하여금 대통령실 이전 공사 관련 방탄유리 시공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 해당 업체는 공사비를 부풀린 허위 견적서를 제출해 결국 10억 원대 이상의 국고 손실을 초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감사원은 이 과정에서 A씨가 업체의 허위 견적서 제출을 눈감아준 정황과 금품 수수 및 증거인멸 가능성 등을 의심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지난 2022년 10월 대통령실 이전 공사와 관련해 공사 특혜 의혹 등을 제기하며 국민감사를 청구해 그해 12월 감사가 시작된 바 있다. 
 
이 감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경호처 간부의 비리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해당 감사는 현재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 측은 감사결과를 "마무리 검토와 감사위원회 최종 의결을 거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