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정부 마이동풍" 저격…'신용사면' 등 입법 추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재명 17일 경제상황 점검회의 "처분적 법률로 최대한 실질적 조치"
김태년 "총선 의식 각종 감세 정책 철회해야…특단 대책 주목"
홍성국 "22대 당선인들과 함께 연속성 있는 정책 발굴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7일 민생 경제 위기 상황을 언급하며 "국회가 직접 할 수 있는 일을 발굴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처분적 법률을 많이 활용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며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가 주최한 경제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국회 다수당 입장에서 요구하면 정부가 어느 정도 받아줬는데, 이 정부는 '마이동풍(馬耳東風, 남의 말을 아무 내용 없이 무시하고 흘려버리는 것을 의미)'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며 "처분적 법률 형태를 통해서라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실질적 조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신용사면, 이건 정부가 당장 해야 하는데 안 하니까 입법으로 신용사면 조치를 해도 될 것 같다"며 "서민 금융 지원도 예산으로 편성해서 하라고 하는데 안 하니까 의무적으로 일정 정도를 제도화하는 등 국회 차원에서 입법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것들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어 윤 정부의 최근 경제 정책 방향에 대해 "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 좋은 균형을 맞춰야 한다"며 "경기가 나쁘고 정부의 역할을 늘려야 할 시점엔 오히려 부담을 늘리진 못할망정 부자 감세를 해 재정 여력을 축소시켰다. 축소시킨 만큼 지출을 줄여서 나쁜 마이너스 균형을 이루는 건 경제에 해악을 끼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회의에 참석한 김태년 의원은 "우선 총선을 의식해 발표했던 각종 감세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며 "세금을 낼 여력이 있는 기업이나 고소득층에 대한 감세를 원상회복해야 한다. 세수를 확보해야 정부가 내수 침체, 경제 위기를 극복할 다양한 정책 수단을 마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대표께서 총선 공약으로 제시했던 1인당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 지역화폐로 발행하는 것도 여야가 정부와 함께 합의해야 한다"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때"라고 거론했다.
 
홍성국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22대 당선인들 그리고 21대 의원들과 함께 분야별로 해야 할 일을 정리할 것"이라면서 "연속적으로 그냥 두면 오는 31일 (21대 국회가) 종료되고 그 이후 원 구성이 되면 국감까지 아무것도 못하게 돼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 당선인들의 전문 분야와 21대 의원들과 함께 몇 개의 연속성 있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개발하기로 했다"며 "여당도 (입법) 공백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 정부도 순수한 마음으로 나름대로 민의를 청취하겠다고 했으니 연속성을 갖고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