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기통장' 유사 사이트 등장…범죄 가능성 등 수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산시-부산경제진흥원이 운영하는 청년 지원 사업 '부기통장'
최근 사업 홈페이지 모방한 웹사이트 2곳 발견…안내 문구 등 유사
부산시, 금융 사기 사이트 가능성 있다고 판단해 수사 의뢰
경찰 "가입자 명단 확인하는 등 수사 착수"

'부산청년기쁨두배 통장' 사업 홈페이지를 모방한 웹사이트가 등장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부산시는 사업 홈페이지에 '유사 홈페이지를 주의하라'는 내용의 배너를 띄웠다. 부기통장 홈페이지 캡처'부산청년기쁨두배 통장' 사업 홈페이지를 모방한 웹사이트가 등장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부산시는 사업 홈페이지에 '유사 홈페이지를 주의하라'는 내용의 배너를 띄웠다. 부기통장 홈페이지 캡처
지자체가 청년 목돈 마련을 돕기 위해 운영 중인 사업 홈페이지를 모방한 웹사이트가 등장해 경찰이 범죄 가능성 등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부산경찰청은 최근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이 운영 중인 홈페이지와 유사한 웹사이트 2곳이 발견돼 수사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시는 '부산청년 기쁨두배 통장(부기통장)' 홈페이지(boogi2.kr)를 모방한 사이트 2곳을 발견해 신고했다.

부기통장은 지역 청년이 10만 원을 입금하면 부산시가 10만 원을 더해 통장에 입금하는 사업이다. 시는 마스코트인 '부기' 캐릭터를 내세운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사업을 안내하고 현황 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시가 발견한 모방 웹사이트 이름은 '청년희망 기쁨두배 통장'으로 부기통장과 유사하고, 정책 소개 문구나 메뉴 구성 등도 비슷하다. 부기 캐릭터 대신 청룡 캐릭터가 웹페이지 첫 화면에 배치됐다.

특히 이 모방 웹사이트가 이용자에게 휴대전화 접속을 유도하고 있어 금융사기 범죄를 위한 사이트일 가능성이 있다고 관계기관은 판단하고 있다.

부산시는 금융사기 피해 등이 우려되자 부기통장 사이트에 '유사 홈페이지에 주의하세요'라는 배너를 띄워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해당 모방 사이트는 이미 접속이 차단됐다.

지금까지 실제 피해가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은 사이트 가입자 확보에 나서는 등 사기 범죄 가능성을 수사하고 있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모방 사이트 가입자 명단을 확보하기 위해 관계기관에 공조를 요청하는 등 기초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